2019/01 18

인간관계 심리학- 사람을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

인간관계 심리학- 사람을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 믿음이라는 것은 인간관계에서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그러나 그 믿음이 폭력이 될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자기의 이기적인 욕구를 달성하기 위해서상대방에게 요구를 하게 된다면그것은 신뢰가 아닌 강요일 뿐이다. 강자는 약자를 이용할수가 있다. 순진한 약자는 믿었지만그로인해서 많은 것을 잃기도 한다. 믿음이라는 것은 확인되지 않는 것에 대한 확신이 아닌, 합리적인 의심으로부터 출발해서 더이상의심할 여지가 없을때비로소 완전한 신뢰의 상태를 말한다. 인간관계속에서 건강한 믿음은서로의 삶을 살찌우지만강요, 부담, 압박등에 의한 심리적 관계는상대방에게 고통을 줄수밖에 없다. 다음의 강의를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인간관계심리학- 믿음은 무엇인가? 왜 믿음이 중요하며..

김영국 TV 강의 2019.01.29

소원이루는 법(feat:소원성취 기도법)

소원이루는 법(feat:소원성취 기도법) 한때는 소원이라는 단어가 참 좋아보였다. 문득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마치 희망고문처럼...요행을 바라는 약자의 갈급함처럼..내가 소원을 빌면 절대적인 존재가 나타나서나의 소원을 이뤄주리라는 기대감에 빠져있다. 램프의 요정이 나타났으면 한다. 물론 대다수의 사람은 순수한 마음을 갖고자신만의 꿈,목표,소원성취를 기도하며 살아간다. 인간에게 희망은 위대한 힘을 발휘한다. 지금 살아가는 나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소원을 이루는법이 있다면 무엇일까?나의 능력과 상관없이 기적처럼그 소원을 성취하면 정말로 불행이 끝나고행복이 시작될까?나는 한가지 지적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소원을 이루는 것은 좋지만자신의 능력, 노력, 피와 땀이 깃들지 않는것을얻고자하는 마음을 버렸으면 한..

심리명상 지혜 2019.01.29

무책임한 사람특징(feat:무기력증 극복)

무책임한 사람특징(feat:무기력증 극복) 나의 아버지는 매일 술을 드셨다.일주일에 두세번 우리집에서 도박(화투)을 하셨다.나는 담배 심부름을 했다.다음날이 되면 술병으로 누워 계신다.사회생활에 적응력이 떨어지셨다.술먹고 동료들과 다투고 싸운다.이 직장 저 직장 옮겨다닌다.결국 집에서 놀면서 술먹는 시간이 더 많다.그것까지는 좋다. 엄마를 때리지만 않았으면...어린 나는 정말 미웠다. 아직도 생각난다. 스스로 다짐하고 또 다짐했다.무기력한 무책임한 아버지를 보면서 화가 났다." 나는 약한 인간이 되지 않을거야"나에게 있어서 나약한 인간은벌레와 같을 정도로 미운 존재였다.그렇게 나는 강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무엇이든 열심히 했다. 그 무엇을 하더라도 목숨바치듯 열심히 살았다. 내가 세운 목표를 꼭 달성해..

우울 불안강박 2019.01.28

인지부조화이론-고집불통 꼰대 사이비교주의 무의식심리

인지부조화이론-고집불통 꼰대 사이비교주의 무의식심리 -----------------------------------------------------------1950년대 초반 미국의 한 사이비교주의 중대발표가 있었다.조만간 큰 홍수가 날 것이고 믿음이 깊은 진짜 신도들만 비행접시로 구출될 것이라고 선언을 했다.신도들은 난리가 났다. 자신의 믿음을 보여주기 위해서회사를 그만두고 가진 전 재산을 종교단체에 기탁했다.보통 사람들은 사이비 교주가 돈을 벌기 위해서거짓말을 한다고 했지만신도들은 오히려 그들을 불쌍하게 여겼다고 한다. 마침내 교주가 말한 구원의 날이 되었으며신도들은 비행접시를 기다리고 있었다.그러나 홍수도 발생하지 않았으며비행접시도 나타나지 않았다. 분위기가 이상해지고 다들 웅성웅성할때쯤...교주는..

자기최면 긍정 2019.01.25

피해망상증! 언제까지 현실을 왜곡하려고 하는가?

피해망상증! 언제까지 현실을 왜곡하려고 하는가? 누구나 현재 행복하게 살고 싶어한다. 외로워도 슬퍼도 들장미 소녀 캔디처럼현실을 꿋꿋하게 견디며 살고자 한다.멈출 것 같은 장마가 끝이 없다. 물난리가 나고 급기야 떠내려 갈 지경이다.멈출 것 같은 가뭄이 끝이 없다. 모든 것이 바짝 바짝 말라가고 나도 서서히 죽어간다.이제는 폭염이 시작된다. 폭염이 끝나자 마자 한파가 극성을 부린다.이런식으로 몇번 지옥을 경험해버리면도저히 눈 뜨고 세상을 살아갈 용기가 없다. 눈 앞에 보이는 세상은 아수라장이다.두려움과 공포가 세포까지 스며들어 온다.도저히 귀를 열고 살수가 없다. 많은 사람들의 절규와 신음소리가 들린다.나의 영혼이 서서히 병들어간다.세상을 향해 던졌던 희망이 끈을 놓아버린다.작은 마음의 방속에 자신을 가..

우울 불안강박 2019.01.24

남의 말에 쉽게 상처받는 사람(마음이 약한 사람특징)

남의 말에 쉽게 상처받는 사람(마음이 약한 사람특징) 오늘 유튜브강의 업로드 했습니다. 몸이 약하면 몸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마음이 약하면 마음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우리는 너무쉽게 이런 말을 합니다." 저는 멘탈이 약하기 때문에 저에게 상처주지 마세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스스로가 약하다는 것을 너무 쉽게 말을 합니다.물론 세상 사람들이 약한 나를 도와주면 좋지만자칫하면 인간관계속에서 누군가는나를 괴롭히거나 무시하거나 약자취급을할수도 있습니다. 이때 도리어 큰 상처를 받게 될지도 모릅니다.마음이 약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남에게 기대하는 마음이 크다.2.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한다. 3. 착한 사람 컴플렉스4. 미움받을 용기가 없다.그렇기 때문에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자신..

김영국 TV 강의 2019.01.22

감정억압의 무의식심리(feat: 분노조절장애치료)

감정억압의 무의식심리(feat: 분노조절장애치료) 나는 오늘도 한 사람의 인생스토리를 듣는다." 울고 싶어도 눈물이 나지 않아요." " 내 마음을 나도 모르겠어요."" 감정을 이제는 느낄수가 없어요."" 머리만 아프고 복잡해요."" 가슴에 돌맹이가 박힌것 같아요."" 비싼음식, 비싼옷을 입어도 즐겁지 않아요." " 겉으로는 행복해보이겠지만 실제 마음은..."" 저는 분노조절장애 환자 같아요." 누구나 사연은 있다. 그럴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삶의 선택이 존재한다.그런 과정속에서 마음은 천당과 지옥을 오간다. 이렇게 했다가 상처를 받고저렇게 했다가 배신을 당하고요렇게 했다가 씻을수 없는 고통을 당하곤 한다.서서히 지쳐간다. 메말라 간다. 타들어 간다. 어떻게 해서라도 동아줄을 잡으려 하지만삶의 무게가 너무나..

우울 불안강박 2019.01.22

과거의 우울증 미래의 불안증.. 그리고 오늘

과거의 우울증 미래의 불안증.. 그리고 오늘 오늘이 어제를 만들었다.오늘이 오늘을 만들었다.오늘이 내일을 만들었다. 그런데..우리는 가장 소중한 오늘을 놓치곤 한다. 과거로 돌아가서 쉴세 없이 파헤친다." 내가 그때.. ?? 했더라면..?? 만약에 "우울증이라는 무기력한 친구를 데려온다.미래로 떠나가서 겁을 먹고 온다." 헤어지면..?? 떨어지면..?? 만약에 ?불안증이라는 무서운 친구를 데려온다.그렇게 쉴세 없이 과거와 미래를 여행한다.물론 과거와 미래를 무시할수 없다.과거를 통해서 교훈을 얻는다.미래를 통해서 희망을 꿈꾼다. 우리가.. 내가 놓쳤던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현재를 지켜주지 못한 것이다. 현재의 나를 지켜주거나 함께 하지 않는다면제 아무리 대단한 과거의 황금일지라도제 아무리 대단한 미래..

우울 불안강박 2019.01.21

지금 당장 갖다 버려야할 두가지감정 (feat:두려움과 죄의식)

지금 당장 갖다 버려야할 두가지감정 (feat:두려움과 죄의식) 물은 물길따라 자유롭게 흘러야 한다.그런데 웅덩이가 나오면 그곳에 갇히게 된다.큰 바위가 막고 있으면 앞으로 나가지 못한다.이리저리 물길을 찾지만 갈 곳이 없다. 그렇게 흐르지 못하고 서서히 썩어간다.악취가 난다. 인간의 감정도 물과 같다. 인간의 몸은 70%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다.우리는 물처럼 흘러가야 한다. 그런데 그 물길을 잔인하게 막는 두 친구가 있다.바로 두려움과 죄의식이다.이 두명이 내 마음속에 또아리를 틀고 있으면우리의 감정은 바보 멍청이가 되어버린다. 첫번째 친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두려움! 너는 도대체 누구냐? 겁을 먹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이다.왕따를 당해서 학교가는 것을 무서워하는 '나약이'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

자기최면 긍정 2019.01.17

습관은 운명을 바꾼다.(feat:나쁜 습관 고치기)

습관은 운명을 바꾼다.(feat:나쁜 습관 고치기) 나쁜 습관 때문에 많은 것을 잃었다.그래서 나쁜 습관을 고쳐나갔다. 덕분에 잃었던 것을 되찾았다.아직도 나쁜 습관들이 나의 소중한 것을앗아가고 있음을 알면서도 놓치곤 한다.습관은 그 사람의 삶을 말한다. 나의 운명까지도 좌지우지 한다. 게으른 자는 배고픈 최후를 맞이한다. 남을 미워하는자는 평생 외롭게 산다.과거만 생각한 자는 항상 우울하다.미래만 생각한 자는 항상 불안하다.술을 좋아하면 돈과 건강을 잃는다.늦잠자는 사람은 남의 성공을 부러워한다.의지가 약한 사람은 우물속에 숨어 산다.남탓하는 사람은 결국 자신을 학대하며 산다.사기꾼은 오로움 감옥에서 여생을 보낸다.사람에게 상처주는 사람은 사람대접 못 받는다.돈 밖에 모르는 사람은 일찍 죽는다.화만 내..

우울 불안강박 2019.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