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 8

인지부조화이론(자기합리화)

인지부조화이론(자기합리화) 어떤 문제를바라볼때 우선순위는 무엇일까? 내 생각 내 감정 주변 분위기 타인의 말 나의 이익 나의 직감 위의것은 이미 오염이 되었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팩트는 무엇인가? 사실여부가 정확히 규명되지 않는다면 이후의 정보는 자기 입맛대로 만들어진다. 급기야 자기 논리를 정당화하기위해 끊임없이 가짜뉴스를 만든다. 소문을 내고 모함하고 비난하고 선동한다. 자기신념이 생긴이상 광신도처럼 그 믿음은 더욱더 커지기 마련이다. 인지부조화이론: 자기행동을 정당화하기위해 생각마저 바꿔버리는 거짓된 자기최면 사이비 교주가 종말이 온다해서 다들 전재산을 헌납하고 종말을 기다리며 기도를 한다. 그런데 믿음과 달리 아무일도 안 일어났다. 그러자 교주가 이렇게 말한다. 여러분들이 기도해서..

심리명상 지혜 2019.08.30

인생에서 기회는 세번(전화위복 사자성어)

인생에서 기회는 세번(전화위복 사자성어) 어릴때 나의 형은 항상 대박을 꿈꿨다. 고등학교때 꿈이 중국소림사에 유학 가는것이였는데형이 돈 많이 벌면 유학 보내주겠다고 해서 철썩같이 믿고 또 믿었다. 사업이 될듯하면 또 다른 사업에 눈을 돌리고그렇게 이 사업 저 사업 하면서 적잖은 실패를 했다.빈털털리가 되기도 하였다.그러면서 자주 이런 말을 했다. " 인생에서 기회는 3(세)번이라는데한번정도는 터질날이 오지 않을까?" 그런데 한번도 터지지 않았다. ㅎㅎ 결혼을 하고나서 마음을 다잡고 살고자 했지만하던 사업도 잘 되지 않았다. 평생 사업만 하던 사람이 40이 넘어서 거의 처음으로 회사생활을 하게 되었다.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큰병원에서 운전을 하는 계약직으로 들어갔다. 그렇게 2년의 시간이 지났으며 계약직이기..

청명 행복칼럼 2019.08.30

산다보면 자기사랑 몸을 건강하게

살다보면 실수도 하고 나쁜짓도 하고 바보짓도 해서 뼈아픈 후회를 하며 살기도한다. 누구나 그럴수 있다. 처음이기 때문이다. 결과를 예상할수 있는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신은 어리석은 행동을 통해 가장 뼈아픈 경험(지혜)를 얻었다. 그 말과 행동이 만들어내는 미래의 고통을 분명하게 깨달은 자이다. 그런데 지난날의 아픔을 금세 잊어버리는 바보들이 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 하지만 이는 죽을때까지 잊지 말아야한다. 당신의 몸이 그 증거이다. 그때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지금 당신은 그 집착과 욕심과 어리석음을 당장 내려놓아야 한다. 멈추지 못하면 과거의 지옥을 재경험해야한다. 심지어는 선택조차 할수 없는 영원한 어둠의 수레바퀴속에 갇힐수도 있다. 나는 아니라고 자부하지만 습관의 늪에서 벗어나는것은 그..

우울 불안강박 2019.08.28

불면증 해결하려면(밤에 잠잘자는 방법)

불면증 해결하려면(밤에 잠잘자는 방법) 조사에 의하면 3명중 1명꼴로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한다. 불치병에 가까울 정도로 불면증은심각한 정신질환이 되어버렸다. 아무리 술을 먹어도 수면제를 먹어도운동을 해도 오늘도 잠의 공포에 빠져든다.불면증의 원인은 두가지이다.선천적인 타고난 성격후천적인 습관 및 건강상태눕기만 해도 깊은 잠속에 빠지는 '잠꾸러기' 가 있다. 온갖 잡생각에 빠져서 잠못자는 '예민마왕' 이 있다.타고난 성격이나 기질은 바꿀수가 없지만후천적인 잘못된 습관이나 생활태도가 원인이 경우에는충분히 이를 바로잡을수가 있다. 현대인들의 주요한 불면증 원인을 바로 스트레스이다.이 스트레스는 뇌를 짜증나게 만들고 화나게 만든다. 낮에는 잠잠하다가 저녁이 되면 기다렸다는 듯이 폭주한다.이 스트레스의 주범들은 ..

청명 행복칼럼 2019.08.23

인간관계 정리해야할 유형(대인관계 잘하는법 명언)

인간관계 정리해야할 유형(대인관계 잘하는법 명언) 세상에는 좋은 사람도 많고 나쁜 사람도 많다. 마음이 약한 것은 죄가 아니지만 철조망만 없을뿐 약육강식의 세계속에서는 큰 단점이다. 순수한 것이 죄가 아니지만 칼만 안들었을뿐 전쟁터와 같은 비지니스 상황에서 해맑게 마음을 여는 것은 미래의 고통이 된다. 사람을 믿는 것은 사랑이 깃든 아름다운 마음이지만 한치 앞도 알수없는 사람을 쉽사리 믿는다는 것은 내 집 대문을 열어놓고 밖을 나가는 것과 같다. 그 집에 사랑스런 아이가 잠자고 있다면? - 김영국의 인간관계 대인관계 명언 0 ===================================== 세상은 좋은 마음으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그 마음으로 인해서 나를 지키지 못하고 내 가족을 ..

청명 행복칼럼 2019.08.21

트라우마 마음의 상처 극복(미운 사람 복수 및 용서하는법)

트라우마 마음의 상처 극복(미운 사람 복수 및 용서하는법) 죽이고 싶은 사람이 있다.그 대상이 가족이 될수도 있고믿었던 친구가 될수도 있고모든 것을 믿고 따랐던 스승일수도 있다.그동안 당했던 치욕을 떠올리면 화가 치밀어 오를 것이다.그런데 그나 그녀는 벌을 받지 않고 여전히 내 주변에서 아무렇지 않은듯 살아간다면하루하루가 지옥밭에 뒹구는 기분일 것이다.나는 아무런 잘못도 안했는데 내가 왜 고통받아야 하나요?나도 당한만큼 되돌려줄테야그렇지 않으면 더이상 살아갈 의미가 없어요.이미 저는 그 나쁜놈 때문에 모든 것을 잃었어요.나의 믿음을 나의 돈을 나의 명예를 나의 꿈을...평생의 트라우마가 된다. 씻을수 없는 마음의 상처이다.과연 용서하는법을 찾을수 있을까? 저녁마다 복수의 칼날을 갈게 될 것이다.실제로 그..

청명 행복칼럼 2019.08.16

사과하는법 13가지(feat.나쁜아베)

사과하는법 13가지(feat.나쁜아베) 1. 피해자의 말을 진심으로 경청하라. 2. 피해자의 고통을 진심으로 이해하라. 3. 피해자의 정신적 육체적 손실을 보상하라. 4. 피해자가 원하는대로 해줄 생각이 없으면 입도 뻥끗 하지마라. 5. 피해자가 용서해주지 않는한 평생 무거운 마음의 짐을 안고 살아라6. 사과할때는 중재자 없이 직접 피해자를 찾아가서 무릎꿇고 용서를 구하라 7. 내 마음이 편해지고자하는 사과는 가짜다. 나를 위한 사과코스프레일뿐. 8. 여전히 자기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면 당신은 사과할 준비가 전혀 안됐다. 9. 어설프게 용서하지말자. 쉽게 용서해주면 더큰 괴물이 된다. 10. 사과로 내 마음의 짐을 더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가 용서해줄때까지 마음의 짐을 안고 살겠다는 자기반성 참회의 길을 ..

심리명상 지혜 2019.08.14

삶은 고통(지금 이 순간 행복하게 살려면)

삶은 고통(지금 이 순간 행복하게 살려면)죽을만큼 힘든 현실일지라도 아무리 잠을 자고 또 자도 눈을 뜨는 순간어김없이 우리의 현실은 찾아온다.그 현실이 밝고 행복하면 그들은 잠자는 것이 싫을 것이다.꿈만 같은 현실이기 때문이다.그 현실이 어둡고 불행하면 눈을 감고 싶을 것이다. 나라는 존재가 이 세상에서 사라졌으면 하는..이때 이런 말을 하곤 한다. " 저는 사는게 지옥입니다."" 죽는게 더 편할것 같아요."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최면의 늪에 빠져버리면 쉽사리 헤오나오지 못한채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불면증등 마음이 병든채 살아간다.지금 이 순간 행복하게 살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삶은 고통이라고 한다. 사는 것 자체가 행복인 사람인 과연 얼마나 있을까?우리가 취할수 있는 행복의 영역은100% 순결한 ..

청명 행복칼럼 2019.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