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 24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법(인생 명언)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법(인생 명언 ) 1. 사람은 애나 어른이나 결국 자기 하고 싶은대로 한다. 막을수 없다. 만약 막으면 어떤식으로라도 대가를 치른다. 2. 사람은 절대로 쉽게 삶을 포기하지 않는다. 환경이 나를 죽음으로 몰고가는것 같지만 그 마지막에는 사람이 있다. 주변 사람. 3.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신비한 힘이나 외적인 무언가에 의존하면 당장은 안심이 되겠지만 매일 술을 먹고 스트레스를 푸는것과 같다. 4. 하나를 잃을때는 틀림없이 하나를 얻기위한 자아성찰이 필요하고 하나를 얻을때는 하나를 잃음에 아까워하지 않아야한다. 5.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것은 필연이다. 잘먹고 잘자고 잘생각하고 잘행동하고 잘마음 다스리며 살아야한다. 6.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타인을 배려하고 ..

심리명상 지혜 2019.10.31

천년고찰 흥국사 서울 갈만한곳 추천

제가 자주가는 힐링장소입니다. 제가 살고있는 은평구에서 차타고 10분이면 됩니다. 이근처에는 흥국사외에도 진관사 삼천사등 유서 깊은 고찰들이 많답니다. 절 투어도 좋을듯. 서울에서 갈만한곳으로 추천 추천 천년고찰 흥구사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불이문 사찰 경내 모습입니다. 보기만해도 기분이 편안해집니다. 사실 저는 이곳을 좋아합니다. 절보다는 이곳에서 보는 흥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풍경이 일품입니다. 이곳에 앉을수 있는 공간과 명상할수 있는 숲속 힐링길이 있습니다. 한시간 천천히 앉었다가 걸었다가 한시간정도 쉬다오면 복잡했던 머리가 많이 가벼워진답니다. 주차장이 넓어서 좋습니다. 천년고찰 흥국사 한번 가보세요. 서울 갈만한곳 추천 꾹 힐링장소

책 리뷰 & 일상 2019.10.29

배려에 대한 명언(이기적인 사람 대처법)

배려에 대한 명언(이기적인 사람 대처법) 배려라는 것은 내 입장보다 상대방의 입장, 처지, 상황을 먼저 고려해줌을 말한다. 이와달리 이기적인 마음은 타인의 입장은 상관없이 오로지 나의 욕구나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배려 없는 상태일 것이다. 배려하는 마음은 참 좋다. 그래야 이 사회가 여전히 살만한 세상이 될테니까. 그러나 자칫 어리석은 배려는 자신과 타인에게 큰 해악을 끼칠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막에서 목이 마른 사람에게 물 한방울은 생명수가 되지만 독사에게 물 한방울은 생명을 위협할수 았는 독이 되듯 나의 배려가 상대에게 도움이 되느냐? 오히려 상대방을 더 나약하게 이기적으로 의존심을 키워주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 한다. 나이들고 병든 거지에게는 빵 한조각을 줘도 되지만 사지 멀쩡한 젊은 거지에게..

청명 행복칼럼 2019.10.28

신체화 증상- 몸의 고통을 치료하는 방법

신체화 증상- 몸의 고통을 치료하는 방법 첫번째 시간에는 스트레스가 우리의 몸을 어떤식으로망가지게 하는지에 대해서 다루었다. 오늘 시간은 이런 신체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구체적인 접근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감정의 문제는 틀림없이 몸의 증상으로 드러난다. 우리는 뒤늦게 몸의 고통을 알게 된다. 부랴부랴 약을 먹고 병원을 찾지만뚜렷한 병명 없는 경우가 많다. " 화병입니다."" 신경성 스트레스입니다."" 마음 편하게 사세요."" 운동 하세요."설령 병명이 나오더라도 해결책은 뚜렷하지 않다. 차라리 뼈가 부러지거나 몸에 혹이 생겼거나 하는등눈으로 확인할수 있는 것은 수술을 하면 끝이 난다. 그런데 X-ray 에 나오지는 않는데 몸의 통증이 있는 경우는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1976년도 미국..

우울 불안강박 2019.10.27

집착을 버리는 방법-고통과 집착증 원인

집착을 버리는 방법-고통과 집착증 원인 토요일 아침부터 일이 있어서 일찍 출근함 요즘 즐겨 보는 책책을 많이 읽지는 않지만 좋은 책은 이해될때까지 읽고 또 읽음.이 책은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것 같음..아래 내용을 잘 이해하면 고통과 집착의 원인을알수 있을 것임.(feat. 집착을 버리는 방법) 오늘 공부한 구절- 어떤 고통이 일어나든 그 원인인 반응이 있다. 모든 반응이 멈추면 더이상 고통도 없을 것이다.> 고통의 3가지 원인은 무엇인가?첫번째 선수는 무지함이다. 쥐가 쥐약을 먹듯 모르면 평생 고통받고 살아간다. 무지함은 눈은 있되 마음의 눈이 닫힌 상태이다.자기만의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살아가는것과 같다. 우물안 개구리가 보는 세상이 전부인듯... 두번째 선수는 갈망함이다.세번째 선수는 혐오함이..

심리명상 지혜 2019.10.26

위빠사나 명상- 습관을 바꾸는 방법

위빠사나 명상- 습관을 바꾸는 방법 지난달 추석때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5일간 위빠사나 수행을 하고 왔다. 5일간의 수행경험은 나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어리석음이라는 갑옷속에 숨어있는 나를 보았으며나오려 하지 않는 고집불통인 나를 보았으며내가 대단하다는 오만함에 사로잡힌 나를 보았으며무의식에 묻혀진 숙제를 해결하지 않기 위해서 매일 긍정적인 최면을 거는 나약한 나를 보았다.너무나도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그나마 나를 가장 객관적으로 본 소중한 경험인듯 싶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일상생활에 서서히 물들어갔다. 그렇지만 내 삶에 달라진 점이 하나둘 늘어가고 있다.아침에 일어나서 짧게는 10분이라도 명상을 하고 있으며기분이 우울하거나 멍해질때 알아차림을 하고있는 나를 보게 되었다.예전 같으면 무조건 1시..

심리명상 지혜 2019.10.25

시선공포증 극복법(feat 대인공포증치료)

시선공포증 극복법(feat 대인공포증치료) 당신의 부모는 어떤 눈빛으로 그대를 바라보았나?끝까지 지켜주겠다는 자애스런 신의 눈빛으로...함께 놀아주겠다는 재미난 친구의 눈빛으로...내 말안들으면 혼내겠다는 처벌자의 눈빛으로...범죄자를 취재하고 추적하는 경찰관의 눈빛으로...그 무슨짓을 해도 못마땅한 결벽증 환자의 눈빛으로...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의 눈빛으로...눈빛은 감정을 가장 세밀하게 표현하는 수단이다.수백 마디의 말 보다 한번의 눈빛이면 족하다.부모의 그 눈빛은 그대의 삶을 결정짓기에 충분하다.그 눈빛에는 속일수 없는 마음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그 소소한 눈빛이 그대의 자존감을 결정짓는다. 부모와 얼마나 건강한 눈빛교환을 했느냐에 따라서한 사람의 사회성이 결정된다고 나는 생각한다.그것은 가..

청명 행복칼럼 2019.10.24

두려움을 극복하는방법(마음이 불안할때 대처법)

두려움을 극복하는방법(마음이 불안할때 대처법) 오늘은 마음이 불안할때 어떻게 멘탈관리해야할지 몇가지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려움을 극복한다는 것은 전쟁터에서 장수가 싸우는것이 아니라 결국 내면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이런 무의식의 심리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칼을 들고 내 마음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 전쟁은 이겨도 큰 일 나는 것이며 져도 큰 일 아는 것입니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및 마음이 불안할때 대처법 두려움은 그림자와 같다. 내가 아무리 밟아도 없어지거나 사라지지 않는다. 내가 어둠에 갇혀 있을때는 사라졌다가 내가 밝은 곳으로 나오면 다시 생겨난다. 그림자처럼 말이다. 당신은 영원히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날수 없다. 두려움은 도둑놈과 같다. 내가 겁먹고 살려달라고 ..

청명 행복칼럼 2019.10.23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 증상 방치 하지 마세요.

우울증 극복방법! 우울증 방치 하지 마세요. 세계 보건기구에서 2020년 다가올 30대 질병에 대해서 발표를 했다. 암교통사고마지막은 바로 우울증이다. 육체적인 질병도 큰 문제지만앞으로는 심리적인 문제가 더 중요하다.특히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이 우울증은인간의 의지를 꺽어 버리고 삶의 기쁨을 앗아가버리는괴물과도 같다. 기분이 자기도 모르게 우울해지고 어두워진다. 무언가를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를 않는다. 그냥 가만히 집에서 누워만 있고 싶어한다. 심지어는 죽고 싶은 생각만 들기도 한다.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이 마음이 사라지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우울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완화되기 보다는더 커지는 습성이 있다. 인간은 자꾸 외부 활동을 하면서 기쁨을 느끼고몸을 움직이면서 긍정적인 호르몬을 발산하면서 살아..

청명 행복칼럼 2019.10.22

고통의 시작? 마음을 다스리는글

고통의 시작? 마음을 다스리는글 고통(몸이나 마음의 아픔이나 괴로움)몸이 건강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몸이 아프면 만사가 짜증난다. 인생이 잘 풀리면 기분이 좋아진다.인생이 잘 안풀리면 만사가 짜증난다. 그럴듯한 표현이지만 뭔가 부족하다.몸이 건강한데도 매일 인상을 쓰며 사는 사람이 있다. 몸이 아픈데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 있다. 인생이 잘 풀려도 맨날 욕심을 부리는 사람이 있다. 인생이 잘 안풀려도 묵묵히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왜 고통을 받는가?고통의 시작은...첫번째 : 내가 원하는일이 발생하지 않았을때두번째 : 내가 원하지 않는일이 발생했을때아이러니 하게도 고통은 외부의 원인이 아니라실제로는 내 맘대로 되지 않았을때 발생한다. 물론 돈이 없고 명예가 없고 좋은 집이 없고 좋은 차..

청명 행복칼럼 2019.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