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 9

조울증 증상과 치료방법(조증+ 우울증 원인)

조울증 증상과 치료방법(조증+우울증 원인) 몸의 병도 무섭지만더 무서운 것은 마음의 병이다. 특히 자기 갑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조울증 증상은 심각한 문제가 되며원인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그 치료방법 또한 쉽지가 않다.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치면 이렇게 말한다. " 날씨가 미쳤구나"사람의 감정이 망아지마냥이리 갔다 저리 갔다 오락가락하면미친사람처럼 보인다.지킬박사와 하이드처럼 말이다. 잔잔한 바다는 한 여름의 축제를 만들어준다. 성난파도는 괴물처럼모든 것을 집어삼키고 물어버린다. 미친개를 마을에 풀어놓으면 그 동네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된다. 이처럼 우리 마음속에 괴물, 미친개, 바이러스에 걸린 좀비가 활보하고 있다면 어떨까?나의 무의식을 난장판으로 만들것이며나의 행동마저 통제할지도 모른다. ㅜ 감정기복..

청명 행복칼럼 2020.01.31

좋아하는 것과 사랑하는 것의 차이

좋아하는 것과 사랑하는 것의 차이 제자가 부처님에게 물어본다. 부처님 좋아하는것과 사랑하는것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좋아하는것은 길가에 있는아름다운 꽃을 꺽어버리는것을 말하며사랑하는것은 길가에 꽃에 매일 물을 주는 것가 같다. 사실 좋아한다는것은 나쁜것은 아니지만싫어한다는것을 내포하고 있다. 아이가 장난감을 좋아하듯 말이다. 처음에는 죽을듯이 좋아하지만나중에는 관심과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싫어하게 된다. 심지어는 버리기도 한다. 그래서 좋아하는것은 어찌보면상대에 대한 희생이나 배려나 순수한 마음이 아닌,자신의 욕삼을 달성하고자 하는이기적인 마음, 소유욕, 집착과도 비슷하다. 그래서 우리는 좋아하기보다는사랑을 하며 살아아 한다. 이게 바로 좋아하는것과 사랑하..

김영국 TV 강의 2020.01.29

무의식이 말하는 불행의 징조들(행운을 부르는 사람)

무의식이 말하는 불행의 징조들(행운을 부르는 사람) 지진, 태풍, 홍수등 자연재해가 발생할때동물들은 본능적으로 직감한다. 그래서 미리서 재앙을 피하곤 한다. 그렇게 살아남은 동물도 있고죽음을 맞이하는 동물도 있다. 우리 인간의 삶도 그러하다. 자신에게 다가올 위협을 미리서 잘 대처하는 사람도 있고어리석게도 모든 것을 잃고나서 후회하는 사람도 있다. 사실 대부분 후자의 삶을 산다. 한치 앞도 모를 세상이며미래를 내다볼수는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내가 다 통제할수는 없지만자연재해가 일어날때 미리서 반응하는 동물들처럼우리도 현재의 다양한 징후들을 잘 관찰하면 미래에 다가올 고통을 잘 대비할수 있다. 이 불행을 부르는 이유들을 잘 이해하면행운을 부르는 사람이 될 것이다. 부제 : 불운과 친해지는법 1. 불안..

우울 불안강박 2020.01.25

나쁜기억 지우기(트라우마 치유)

나쁜기억 지우기(트라우마 치유) -------------------------------------- 두번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아요. 생각만 해도 끔찍해요. 그 생각만 하면 가슴이 멎을것 같아요. 우울해지고 불안해집니다. 뇌(기억)속으로 들어가서 다 없애버리고 싶어요. ------------------------------------- 나쁜기억을 지우는 지우개가 있다면.. 나쁜기억을 빨리 잊는법이 있다면.. 트라우마.. 엄마와 아빠가 서로를 욕하고 때린다. 엄마 아빠가 일하러 나간 사이 동네 친구들에게 매일 학대를 당한다. 친구들이 건드려도 꿈틀조차 못하는 지렁이만도 못하게 살아간다. 교통사고를 당한뒤 죽음의 공포를 느낀다. 회사에서 상사로부터 벌레 취급을 당했다. 어릴때 친척으로부터 성적학대를 당했다...

우울 불안강박 2020.01.22

내 삶의 주인되기- 인생명언(김영국 행복TV 유튜브)

내 삶의 주인되기- 인생명언(김영국 행복TV 유투브) https://youtu.be/KCbfsLKrEU8 내 삶의 주인되기- 인생명언(김영국 행복TV 유튜브) 우리는 과연 내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가?어쩌면 내가 원하는것이 아닌남들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가?나의 삶은 평탄하지 않았다. 평범하지 않았다.그래서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었다. 그렇게 열심히 살아왔다. 나도 이제는 남들처럼 돈도 벌었고작은 명예도 얻었다. 평범한 사람처럼 보여졌다. 그러나 나는 전혀 기쁘거나 행복하지 않았다. 내 삶의 주인이 되기 보다는남들을 따라다녔던 것이다. 나는 깨달았다. 나는 이제 평범하게 살지 않기로..그냥 나답게 사는것이 가장 위대하고가치롭고 나다운 삶이라는 것을..내가 이제야 배운 나만의 인생 명언을 ..

김영국 TV 강의 2020.01.21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ft.자기최면과 두려움)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ft. 자기최면과 두려움) 자전거를 배울때 자꾸 급브레이크를 잡는다. 넘어져서 무릎이 까인다.자동차 운전을 배울때 급브레이크를 밟는다. 그래서 뒷차와 부딪친다.스키를 배울때 자주 급엣지를 준다.그래서 벌러덩 눈밭에 구른다.처음에는 브레이크 사용법을 배운다.자전거가 익숙해지면 하늘을 향해양팔을 벌릴수 있는 진정한 자유인이 된다.자동차가 익숙해지면 창문을 열고주변 풍경을 감상할 여유가 생긴다.스키가 익숙해지면 엣지 없이 멋지게 바람을 맞으며 활강을 할수 있다. 브레이크는 생명을 지키는 제동장치이다.두려움으로부터 나를 보호할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너무 자주 브레이크를 밟는다.사실 이제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되는데 여전히 초보 운전자처럼긴장한채 브레이크를 밟는다. 자신에게..." 내 ..

청명 행복칼럼 2020.01.20

공감능력 부족한 사람 특징(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공감능력 부족한 사람 특징(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 공감共感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가장 필요한 능력중 하나는 바로 공감능력이다."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함께 느낄수 있음"공감능력은 누군가가 힘들어할때같이 울어주고 아파하는 것만을 말하지 않는다.어설픈 연민이나 동정과는 다르다.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은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그 사람의 마음속으로 충분히 들어가서함께 느낄수 있는 심리상태이다.배려심이 많다. 마음의 여유가 있다.인간을 사랑한다.이타적이다.자존감이 높다.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룬다.상대방을 잘 배려하는 마음이 크다. 공감능력이 뛰어나다고해서 이 사회에서 꼭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자칫하면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은달리기하다 뒤쳐진 친구를 부축해주지만공감능력이 없는 사람은 '감사합니다..

청명 행복칼럼 2020.01.18

이기적인 사람의 자기사랑방법(김영국 행복TV)

이기적인 사람의 자기사랑방법(김영국 행복TV) 착하게 살아야 한다. 그런데 착하게 살다보면간혹 바보되는 경우가 있다. 나의 선한 마음을 이용하는 무리들이 있다. 심지어는 호구가 되기도 한다. 그렇게 착한사람은 큰 피해자가 된다. 크나큰 고통을 받으면서 인간에 대한신뢰가 무너진다. 사람에 대한 공포가 생긴다. 자신을 지키지 못했다. 과연 착한것은 좋은것인가?우리들의 삶도 어찌보면 동물의 세계와 비슷하다. 서로 물어 뜯지는 않지만 심리적으로 약한 사람일 경우에는직책이 낮거나 힘이 약할 경우에는보이지 않는 심각한 폭력을 당하기도 한다. 그래서 스스로 강해져야 한다. 그동안 이기적인 사람을 나쁘게만 생각했는데어찌보면 인간은 누가나가 이기적이다. 이기적인 것은 남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자신을 보호하고 지키려는 본..

김영국 TV 강의 2020.01.16

자전거길이 있는 불광천 걷기명상(서울 걷기 좋은길)

자전거길이 있는 불광천 걷기명상(서울 걷기 좋은길) 겨울이지만 오랜만에 봄같은 따뜻한 오늘입니다.그래서 아침일찍 불광천에 갔습니다. 그동안 차타고 가면서 보기만 했습니다. 꼭 걷고 싶은 불광천인데 1년동안 생각만 했네요.그래서 오늘은 도전~~~ 응암역에서 내리면 바로 불광천이 보입니다.너무넓고 쾌적하고 좋습니다. 서울 도심에 이런 멋진 곳이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이곳은 걷기 명상을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서서울 걷기 좋은길 맛집으로 선정합니다. ㅎㅎ 오전 일정을 모두 비워 놓고 맘껏 걸었습니다. 걷기 명상도 하지만 운동도 해야 하기에 가방에 노트북과 책등을 담았습니다. 6kg 정도의 군장을 매고 걸었지요. 가자마자 귀여운 오리들이 저를 반겨주네요. ㅎㅎ아직 물이 깨끗한가 봅니다. 중간중간 방향을 바꾸면서 ..

책 리뷰 & 일상 2020.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