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 7

무의식 심리파악(속마음 알아보기)

나를 파악할수 있는 삶의 흔적들 부제 : 무의식 심리파악(속마음 알아보기) 당신이 아무리 조심스럽게 걸어도눈길에 발자국이 드러난다.당신이 아무리 숨 죽인채 숨길지라도심장은 콩닥콩닥 뛸 것이다.당신이 아무리 하늘을 나는 재주를지녔을지라도 바람은 당신을 안다.생각보다 우리는 쉽게 드러난다.그 흔적만 잘 살피게 된다면과거에 어떻게 살아왔으며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알게 된다. 자신을 모르고 살아간다는 것은참으로 씁쓸하고 슬픈일이다.모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서 많은 고통을 겪게 된다. 물론 그것이 지금은 아닐수도 있지만삶의 끝자락에서 폭포수같은눈물을 흘리며 눈을 감을지도 모른다.잘못이 있으면 반성해야 하고부족하면 노력해서 채워야하고잘못된 길을 가면 멈춰야 한다. 자신에..

청명 행복칼럼 2020.02.29

집착하는 이유(사랑 사람 술마약 중독의 원인)

집착하는 이유(사랑 사람 술마약 중독의 원인) 부제: 갈애라는 목마름(나는 왜 독을 마셔야 하는가?) 갈애(渴愛) 목마를갈|사랑애 갈애는 욕망이다. 갈애는 본능이다. 갈애는 멈출수 없다. 더운 여름 물 한모금 먹지 못했을때 그 미칠듯한 갈증을 견딜수 있을까? 그 물을 마실때 몸에서 전해지는 그 느낌은 이루 말할수 없을 것이다. " 와! 물이 맛있다." 그것으로 멈추면 참 좋을 일이다. 드라큐라가 피맛을 보듯 물에 대한 좋은 느낌에 우리는 서서히 집착하게 된다. 그때부터 고통이 시작된다. 물이 없으면 못 살 것 같은 괴로움에 빠지게 된다. 목마름이라는 갈애는 느낌에서 시작된다. 좋다 나쁘다 맛있다 맛없다 무언가를 구분하고 판단하면서 그것을 너무 좋아하면 갈애가 되고 그것을 너무 싫어하면 혐오가 된다. 그때..

심리명상 지혜 2020.02.26

화를 다스리는 방법(감정 쓰레기통 풀어내기)

화를 다스리는 방법(감정 쓰레기통 풀어내기) 세번 참으면 살인도 면한다고 한다. 한번 참으면 타인을 보호한다. 두번 참으면 자신을 보호한다. 세번 참으면 우리모두를 보호한다. 그런데 참다가 병든 사람들이 있다. 참는 것이 꼭 능사는 아니다. 참더라도 잘 참아야 하며 참았더라도 해소해야 한다. 사실 참는다는 것은 엄청난 분노의 불길을 외부로 던지지 않고 자기 가슴속에 박아버리는 것과 같다. 타다 남긴 숯불을 끄지 못하고 가슴속에 버려둔 것과 같기에 누군가가 조금만 화나게 하면 불에 기름을 붓든 자꾸 화가 난다. 급기야 한 순간의 '욱' 을 참지 못하고 그만 돌이킬수 없는 사고(후회)를 치게 된다. 어찌보면 '화'라는 것은 쓰레기와 같다. 물론 화를 마음껏 드러낸다면 그 사람의 맘이 편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청명 행복칼럼 2020.02.25

자존감 높이는 방법(자기사랑)

자존감 높이는 방법(자기사랑) 나와 부모는 다르다. 나와 친구는 다르다. 나와 너는 다르다. 유사한 유전자를 지녔고 비슷한 성격을 지녔고 공통된 관심사를 가졌지만 나와 나는 전혀 다른 존재이다. 그래서 우리는 나를 잘아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남을 통해서 알려고 한다. 남과 나를 비교한다. 길거리의 거지를 보고 이렇게 생각한다. " 쯧! 나는 참 행복한 사람이구나 " 우울병에 걸려서 하루하루 눈물짓는 당신이 거지보다 행복하다 할수 있겠는가? 강남빌딩 건물주를 보고 이렇게 생각한다. " ㅠ! 나는 저 사람에 비하면 거지구나 " 건물주 자식들이 돈 때문에 아버지를 물어 뜯고 있는데 그가 당신보다 행복하다 할수 있겠는가? 우린 너무나도 쉽게 자신을 판단해버린다. 눈에 보이는 몇가지 단서들을 가지고.. 그것은..

청명 행복칼럼 2020.02.14

불안한 마음다스리기(멘탈 강해지는법)

불안한 마음다스리기(멘탈 강해지는법) 안녕하세요. 김영국 행복TV 에서 드디어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벌써 2회나 방송이 나갔네요. 전체적인 방향은 심리 고민상담입니다. 우울한 마음불안한 생각들강박적인 습관과 성격결벽증을 어떻게 치료할까?회사 관련 문제..인간관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마음이 자꾸 약해지는데멘탈강해지는법이 있다면?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명상..최면.. 많은 고민들을 안고 살아갑니다. 마음을 바꾸면 된다는데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자꾸 마음이 나로부터 도망가려고 합니다. 마음도 잘 알아야 합니다. 친구처럼 말입니다. 엄마가 아기의 상태를 잘 알면아기를 보호해줄수 있듯이그렇지 않으면 아기는 병들어 버립니다. 멘탈 강해지는법은 결국 관심과 사랑입니다.우리는 너무나도 자신에 대해서소홀..

김영국 TV 강의 2020.02.14

죽고싶을만큼 힘들때 힘이 되는 명언

죽고싶을만큼 힘들때 힘이 되는 명언 살다보면 당신이 원하든원치 않든당신이 잘못했던오해를 받았던내가 살고 있는 작은 조직에서 매장을 당하곤 한다. 인간 쓰레기가 되기도 하고..약자라는 이유로 왕따당하고..돈없고 빽없어서 짓밟히고..가족. 친구. 동료등으로부터@시신을 땅에 묻는것을 매장이라 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죽임을 당한다. 죽고 싶을만큼 힘들때가 찾아온다. 당신은 이런 경험을 해 본적이 있는가?당신이 뛰어놀던 운동장 밑에파묻혀서 매장당한 그 기분을 아는가?나는 안다. ㅠ그렇고 말고 ㅎ한창 혈기왕성하고 희망에 들떠있고절박함속에서 살아갈때상상도 못했던 회오리에 휘말려서나는 그야말로 못이 나무에 박혀버리듯시멘트속에 내가 파묻혀 버리듯그야말로 존재가 지워져 버렸다. 그때의 충격과 당황스러움은이루 말할수 없었..

청명 행복칼럼 2020.02.08

우울증 최면치료(불안장애의 증상 극복)

우울증 최면치료(불안장애의 증상 극복)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 삐딱하게 보면참 살기 우울한 세상이다. 먹고 사는 것이 너무나도 팍팍하기 때문이다. 설령 경제적으로 풍요롭다고 할지라도가족이나 인간관계 문제 때문에 죽을 지경이다. 이제 좀 먹고 살만하면 주변사람이 속을 썩이거나 믿었던 친구에게 배신을 당하거나배우자가 바람을 피는등예기치 않는 일들이 발생한다. 급기야 건강마저 잃어버리는 순간마음은 급격하게 무너지면서불면증까지 찾아온다. 젊었을때는 힘으로 버텼는데나이가 들면서 갱년기도 찾아오고몸고 예전 같지 않으면서 심리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한다. 그때 우울증이라는 친구가 찾아온다. 가장 흔한 마음의 병이기도 하면서도가장 위험한 심리상태이기도하다. 우울하다는 것은 말 그대로 삶의 재미와의욕이 없다는 것이다...

우울 불안강박 202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