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명상 지혜

정준영 교수님의 신간 '있는 그대로'(feat. 위빠사나 필독서)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12. 17. 15:47
728x90

준영 교수님의 신간 '있는 그대로'(feat. 위빠사나 필독서)


안녕하세요. 김영국입니다. 

저를 지도해주신 정준영 교수님께서 

이번에 신간책 ' 있는 그대로 " 을 내셔서 

기쁜 마음에 리뷰를 올려 봅니다.

불교와 명상 관련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실 겁니다.

==================================

소개 : 초기 불교 전공교수이자 명상지도자이다.

스리랑카 국립 켈라니아대학교에서 

위빠사나 수행을 주제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전연구소 상임연구원, 

한국 연구재단의 우수등재지 <불교학연구>의 

편집위원장을역임하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불교학과

명상학전공 교수, 대원불교 문화대학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미얀마의 마하시, 순룬, 쉐우민 수행센터, 스리랑크의 

칸두보다, 니싸라나와나야, 나우야나, 그리고 태국,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수행했다. 

<위빠사나>를 비롯해 수십여편의 저서와

논문을 썼다.

==========================


첫번째와 두번째장

위빠사나의 의미를 밝히고 오늘날 진행되는

다양한 위빠사나 수행법 중에 

마하시 사야도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세번째장은 두번째 장을 통해 위빠사나 수행을 시작한

초보 수행자에게 필요한 핵심 기능과

장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네번째장은 위빠사나 수행의 본격적인 발전 과정에

대해 다룹니다. 지금까지 설명된 위빠사나 수행법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본수행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설명합니다.

다만, 본 장에서 설명하는 주의해야 할 점은

세 번째 장을 통해 소개된 장애들보다 

좀더 섬세하고 심리적인 문제들을 다룹니다.


마지막장에서는 순룬과 쉐우민 위빠사나의 역사와

수행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PART 1 위빠사나의 이해

meditation story_1

1. 위빠사나(Vipassan?)란 무엇인가?
1) 위빠사나의 의미
2) 수행법으로써의 위빠사나
3) 붓다의 중심 가르침

PART 2 위빠사나 수행의 시작

meditation story_2

1. 불교수행의 대명사, 마하시 위빠사나
1) 마하시 위빠사나의 특징과 체제

2. 마하시 위빠사나의 기본 수행법
1) 앉아서 하는 수행(좌선)
2) 걸으며 하는 수행(행선)
3) 서서 하는 수행(주선)
4) 누워서 하는 수행(와선)
5) 항상 깨어 있음(생활선)
6) 않음, 닿음(좌선의 보완)

PART 3 위빠사나의 수행의 진행

meditation story_3

1. 위빠사나 수행의 핵심 기능
1) 이름 붙이기
2) 주시
3) 알아차림
4) 의도

2. 위빠사나 수행의 장애
1) 통증
2) 가려움
3) 졸음
4) 망상
5) 특별한 경험

PART 4 위빠사나 수행의 발전

meditation story_4

1. 마하시 위빠사나 수행법 총정리
1) 수행의 발전 과정에서 주의할 것들

2. 위빠사나 수행의 발전 과정
1) 자아에서 무아로 가는 과정
2) 위빠사나 수행의 발전 단계

3. 위빠사나 수행과 지혜
1) 무상, 고, 무아의 체험
2) 진정한 행복으로 이르는 길

PART 5 순룬과 쉐우민 위빠사나 수행법

meditation story_5

순룬 위빠사나
1. 순룬 위빠사나의 이해
1) 독특한 이력의 순룬 사야도
2) 미얀마인과 수행

2. 순룬 위빠사나 수행법
1) 앉아서 하는 수행
2) 힘들지만 순수한 수행

meditation story_6

쉐우민 위빠사나
1. 쉐우민 위빠사나의 탄생
1) 쉐우민 위빠사나의 핵심
2) 쉐우민 위빠사나의 특징

2. 쉐우민 위빠사나의 기본 수행법
1) 앉아서 하는 수행
2) 걸으며 하는 수행
3) 일상에서의 알아차림


위빠사나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이란 지혜를 

키워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지혜란 무엇일까요?

지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설명할수 있지만,

초기불교에서 설명하는 지혜는

 ' 분명한 앎' 과

함께하는 '통찰' 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실제를 분명히 아는 

방법이라면 지혜를 키우는 것이며 

위빠사나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책 제목이 왜 ' 있는 그대로 ' 인지 알겠죠?


========================

우리는 실제보다는 대부분 망상의 바다에 

빠져서 사는 경우가 참 많다.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은 

사실 매우 힘들고 어렵다.

우리는 매 순간 망상에 빠지고 

오해하고 왜곡하고 과거의 습관의 노예가 되곤 한다.

그것(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수행법이 바로 위빠사나라 할수 있다.



위빠사나 수행에 관한 작은 염려...

위빠사나는 심신의 즐거움이나 이완,

그리고 자아 존중감을 위한 명상이 아닙니다.

심리적 취약자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을 성인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인 수행입니다.

자아의 회복이 아닌 

무아를 알기 위한 수행법입니다.


나는 정준영 교수님 밑에서 

석사를 졸업하고 박사과정까지 수료를 했다.

한동안 내가 배운 심리학, 최면, 명상에 대한 

큰 혼란을경험한적이 있었다.

최면이나 심리학은 건강한 자아의 회복인데

위빠사나 수행법은 철저히 무아를 깨닫는 수행법이다.

모든 것은 변한다. 

변하기 때문에 고통도 결국 사라진다. 

즉, 나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 

사실 이론적으로도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에서야 그 개념이 정확하게 들어왔으며

수행을 통해서 조금씩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의 좋은점은 중간중간 수행법에 대한
설명 및 요약이 잘 되어있다는 것이다. 

사실 책을 통해서 수행을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 책은 기본적으로 책을 넘길수록 

수행을 할수밖에 없도록

섬세하게 잘 이끌어주고 있다. 

중간 중간 그림으로 잘 설명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 배울수가 있다. 



물론 불교나 명상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자 입장에서는 조금 어려울수는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위빠사나는 

붓다의 깨달음 수행법이기 때문에 

초기불교에 대한 

제반지식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린 마음으로 책장을 넘긴다면

위빠사나 수행법을 배우는데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정확하게 쉽게 잘 설명했다.


마하시 수행센터의 수행 일정표이다.

내년에 시간내서 가고 싶은 수행처이다.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오로지 수행 또 수행이다. 

잠자는 시간 4시간을 제외하고는 

20시간 수행한다고 보면 된다. 

수행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또하나 장점은 

정준영 교수님의 실제 명상 체험기에 대해서

소상하게 잘 설명되어 있다는 것이다.

학창시절 위빠사나 수행자이신 아버지 손에 

이끌려 수행을 처음 경험했던 에피소드와

미얀마 쓰리랑카등 다양한 수행처의 

수행방법과 힘겨웠던 수행과정에 이르기까지

초보 수행자를 위한 섬세한 배려들이 

이 책에 잘 녹아들어있다.

 이 책은 정준영 교수님의 제자인 

승영란 선생님(에디터 출판사)께서 

교정을 해주셨기에

아무래도 책 내용의 퀄리티가 

더 좋을수밖에 없다.

위빠사나를 전혀 모른 사람이 교정해준것과는

당연히 차이가 날수밖에 없다. 

이 책의 또하나 장점은 각종 수행센터에 

대해서 잘 설명해놓았다는 점이다.

명상이나 수행을 배우러 간다고 하지만

자칫 이상한 사이비 같은 곳에 빠질 염려도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수행센터는 오랜시간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수행센터이기에

마음 먹고 가도 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굳이 세세하게

리뷰를 하고 싶지 않다.

정준영 교수님의 학식과 수행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내가 거론할 이유가 없다.

어느것 하나라도 버릴 것이 없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책을 5번정도 읽어볼 생각이다. 

그만큼 위빠사나 수행에 관심이 있거나

수행자라면 한번정도는 정독해볼만한 책이다.

이 책은 그만한 값어치가 있다.



물론 책 읽는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 수행으로 연결되어졌을때

이 책의 진정한 가치가 드러날 것입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정준영 교수님의 신간 ' 있는 그대로 '

구입방법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915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