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어린시절 트라우마(부모에게 받은 상처치유)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1. 10. 12. 09:53
728x90

어린시절 트라우마(부모에게 받은 상처치유)

한 개인에게 있어서 최고의 복은 좋은 부모일 것이다. 

좋은 부모란 무엇일까?

자식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고 존중해주는

지혜로운 자를 말한다. 

자녀를 소유물로 여기지 않고 

신이 주신 선물을 여길 정도로 

삶의 동반자로 여길수 있는 그런 부모?

힘들때 가장 아파해주고

기쁠때 함께 기뻐해주는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친구이다. 

 

 

 

그런 부모의 사랑을 많이 받으며 자라난

사람은 자존감이 높아지고 세상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행복하게 살게 된다. 

부모의 모습을 그대로 보고 듣고 

닮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말 그대로 우리들 바람이다. 

이와 정반대인 경우도 많다. 

내가 그랬다. 

나의 어린시절의 기억을 떠올리면

대부분 아빠의 술주정과 폭력이다. 

매일 저녁 나는 울면서 세상을 저주했다. 

괴물이 되어가는 아버지를 보며 불안해했다. 

현재가 지옥이며 미래는 더 참담했다. 

그렇게 나의 어린시절은 어둠 그 자체였다. 

 

아빠가 엄마를 때릴때 너무나도 괴로웠다. 

아무것도 할수 없는 내가 죽도록 미웠다. 

결국 나를 죽도록 미워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죽고 싶어도 무서워서, 아니 너무 억욱해서 

죽을수도 없었다. 

 

그렇게 나는 꾸역꾸역 참아왔다. 

그래도 끝까지 무너지지 않았다.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공황장애등

각장 마음의 병에 걸렸지만 

그래서 끝까지 내 자신을 지켜냈다. 

어찌보면 나를 위해 참고 견디는

엄마덕분에 참고 견딜수 있었다. 

사춘기가 되면서 힘이 생기면 

일탈도하고 아버지와 싸울수도 있지만

극단적인 상황을 피하고 살아왔다. 

그 당시를 생각하면 내가 참으로 대견하다. 

하루에도 수십번 이상 마음속의 분노가

폭발하고 이 지옥을 끝내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나의 미래를 위해서 그 분노의 칼을

결국 내 심장에 박으며 참아왔다. 

그렇게 지금의 내가 만들어졌다. 

그때 내가 정신줄을 놓아버리거나

일탈을 했다면 나는 감옥에 있는 범죄자가 되거나

알콜중독자 신세를 면치 못했을 것이다. 

과거의 고통을 견뎌냈기에 지금의 

행복의 주인이 될수 있었다. 

 

 

물론 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부모와의 갈등, 상처, 트라우마가 있다. 

특히 어린시절에는 가장 유악할때라서

부모의 말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할수밖에 없다. 

특히 5세이전에 심리 성격이 결정된다고 한다. 

물론 그 이후에 바꾸기 위해서는

뼈를 깍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나는 온갖 마음의 병에 걸렸다. 

급기야 알콜중독자가 되었다. 

20대 후반에 다니던 좋은 회사도 그만두고

모든것을 잃어버렸다. 

죽고 싶었지만 다시 시작했다. 

이제라도 내 맘대로 행복하게 살고 싶었다. 

그렇게 내가 원하는 삶을 찾아갔다. 

그렇게 10년이상 열심히 달려왔다. 

행복 전문가가 되었다. 

지금의 내가 그렇게 만들어졌다. 

 

어린시절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심리, 최면, 명상, 종교, 철학등 닥치는 대로 공부했다. 

그러다보니 어느순간 내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고

어린시절의 트라우마도 서서히 지워져간다. 

지금은 마치 오래전 과거의 일처럼 스쳐간다. 

지금의 내 삶이 가장 중요하다. 

오직 현재의 내가 나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의 상처치유가 필요하다. 

 

이 과정은 참으로 길고 외롭고 괴롭다. 

나는 이 어두운 터널과 같은 이 기간을 거쳐오면서

새로운 나를 발견할수 있게 되었다. 

과거의 트라우마가 전화위복이 되었다. 

누구나 아픔과 상처가 있다. 

그 상처를 잘 이겨내면 상처가 단단해진다. 

이젠 아프지 않다. 

이젠 더 멀리 더 높이 날아갈수 있다. 

비온뒤에 땅이 굳듯 우리의 마음도 굳어간다. 

 

좋은 부모 나쁜 부모란 없다. 

그저 그런 인연을 만났을 뿐이다. 

과거는 바꿀수 없지만 현재의 나는 바꿀수 있다. 

오늘부터 바로 시작이다. 

다음의 유튜브 영상은 내가 어린시절 받은

트라우마가 무엇이며 어린 김영국은 

어떻게 고통을 견뎌냈는지에 대한

상처 극복 스토리입니다. 

김영국 행복TV 유튜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