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일상

베란다 방울토마토 키우기+아삭이 고추 비료주기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4. 19. 11:18
728x90

베란다 방울토마토 키우기+아삭이 고추 비료주기 

안녕하세요.

도심 생활의 로망 베란다에서~~ 

방울토마토 상추 배추등 각종 과일 및 

채소를 직접 키워서 먹는 식테크입니다. 

저는 4년전 은평구 갈현동에 이사오면서

가장 1순위가 베란다에서 텃밭이였습니다. 

그래서 감사하게도 이렇게 좋은 곳에서 

도심속의 농부생활을 이어갈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농사도 짓고 

머리 식힐수 있는 저만의 힐링장소입니다. 

원래 이곳에 있으면 북한산이 보였는데

보시는바와 같이 다른 빌라 건물이 들어서는 바람에

눈 앞이 답답해졌습니다 ㅠㅠ

그래서 베란다 마당이라도 나만의 공간을 위해서

이렇게 텃밭을 아기자기하게 꾸몄습니다. 

근처 화훼원에서 모종을 구입했습니다. 

상추 같은 경우는 2개에 천원이고

아삭이 고추는 1개에 1,500원

방울 토마토는 2개에 1,000원

요즘 핫한 스테비아 토마토는 개당 1,500원

비트 배추 청경체등 다양한 채소를 심었습니다. 

지난 3년간 이곳에서 방울토마토를 비롯해서

이것저것 심었는데 대부분 실패했습니다 

잘 자라나다가 갑자기 죽어버리거나 

더이상 열매가 맺지 않아서 올해는 포기할까 하다가

다시 열심히 공부해서 잘 키워보겠노라 다짐하며 ㅎㅎ

그래도 이렇게 화분과 함께 모종을 심으니 

멋지지 않나요?

작은 공간이지만 시골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사실 식재료의 감사함도 있지만

자연과 함께 하는 마음의 평온함이 더 큽니다 

자연은 우리에게 아낌없이 주는 친구입니다. 

보기만 해도 삶이 평화로워집니다. 

여러분도 작은 공간에 자녀들과 함께

이런 생명을 키우는 것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이 끝나면 저는 바로 베란다로 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식물친구를 만납니다. 

간밤에 문제없이 잘 자랐는지?

목말라 하지 않는지?

그냥 일상의 소소한 기쁨인것 같습니다. 

베란다 텃밭 꾸미기 위한 준비물

<사각 화분 흙 그리고 비료 물뿌리개>

흙은 50리터에 가격도 만원정도 합니다. 

그냥 일반 흙은 영양분이 별로 없어서

나중에 열매가 자라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전문가가 선별한 좋은 흙에서

키우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흙은 분갈이용 화훼 원예용 옥상 조경용 텃밭용(상토)

으로 다양하게 활동 가능합니다.. 

쿠팡 구입링크 입니다. 

너무 싸도 질이 좋아서 추천합니다. 

후원받거나 그런것은 아니구요.

내돈 내산입니다. ㅎㅎ

쿠팡을 추천 합니다!
정한그린테크 가드닝 소일 50L
https://link.coupang.com/a/Vv6IK

 

정한그린테크 가드닝 소일 50L

COUPANG

www.coupang.com

아 그리고 화분이 비싸기 때문에

중고나라나 당근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직사각형 화분은 쿠팡에서 구입하면

개당 11,480원입니다.

흙을 28리터 정도 담을수 있는 크기입니다.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쿠팡을 추천 합니다!
플라팜 텃밭화분 클래식
https://link.coupang.com/a/Vv6Pd

 

플라팜 텃밭화분 클래식

COUPANG

www.coupang.com

도시 농부가 되려면 보이는것처럼 

꼭 필요한 장비 바로 모종삽입니다. ㅎㅎ

이정도면 준비하시면 누구나 

베란다에서 옥상에서 방울토마토를 키워서

마음껏 따서 먹을수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베란다 텃밭 식물 친구 소개해드립니다.

이 친구가 바로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입니다. 

보통 토마토보다 더 달고 맛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제가 가장 기대하고 기대하는

바로 아삭이 고추입니다. 

고추를 막상 사서 먹기 그런데

이렇게 직접 재배해서 쌈장에 찍어 

먹는다면 그야말로 진정한 힐링인것 같습니다. 

이것은 비트입니다. 

뿌리까지 먹을수 있는 맛있는 채소하고 하네요.

처음 키워봐서 자세히는 잘 모르겠네요.

방울 토마토 2개를 한 화분에 심었습니다. 

이제 꽃잎이 조금씩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방울토마토 키우는 시기는 5월달이 좋다고 하는데

저는 일찍 심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제 수준에서 만든 베란다 텃밭입니다. 

그런데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제가 왜 그동안 농사에 실패했는지를 알았습니다. 

뭘까요? 바로 비료입니다. 

어릴때 시골에서 살았는데 비료뿌리는 장면을

자주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인데 

그냥 물만 주면 된다고 쉽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쿠팡에서 부랴부랴 주문했어요.

이것도 35리터인데 약 1만원정도 합니다. 

이렇게 하다가는 직저 사먹는거나

키워먹는거나 비슷하지 않을까요? ㅎㅎ

그래도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근처 마트를 둘러보니 방울토마토 30개정도에

5천원 가량 하는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비료를 열어보니 냄새가 나더라구요 ㅎㅎ

어릴때 시골에서 나는 똥냄새가 비료냄새였구나 ㅋ

모종삽으로 비료주기를 시작했습니다.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비료를 뿌려주었습니다.

흙 위에다 그냥 뿌리는 것이 아니라,

방울토마토 아삭이 고추 상추배추 비트주변에

골고루 뿌려줘야 합니다. .

대신 잎사귀를 가리지 않고 조심스럽게 해야죠?

비가 오거나 물을 주게 되면 자연스럽게 

비료는 물과 함께 밑으로 스며든다고 합니다. 

그 영양분을 먹고 뿌리가 튼튼해지요.

그러면 잎사귀와 열매가 튼실하겠네요. 

비료주기를 마치고 나니 뭔가 할일을

 다했다라는 든든함이 들었어요.

이것을 모르고 물만 주구장창 줬더라면

또 5월이 지나서 혼자 고민했을 것 같네요.

 

다시 베란다 파라솔 의자에 앉아서

가만히 귀요미 식물들을 바라봅니다 

저한텐 자연명상입니다.

수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정신 에너지를

쓰는 일을 하다보니 오로지 저만의 시간이

필요한데 베란다 텃밭은 저에게 고마운 장소입니다. 

그리고 혼자 사는 총각이라 채소를 사더라도

결국 양이 많이 버리게 되는데

이렇게 먹고 싶을때마다 베란다에서 따서 

먹으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 도시농부의 장비는

물호스입니다. 

청소용부터 가늘게 분수하듯 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쿠팡에서 만원정도에 구입했어요 ㅎㅎ

쿠팡에 모든것이 가능합니다. 

모종도 구입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사기로 물을 뿌려줍니다. 

지금처럼 햇볕이 강할때는 한번씩

뿌려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잎사귀가 타버릴수가 있으니까요.

1달정도가 되면 아삭이 고추와 방울토마토가

몽글몽글 자라날거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한가지 팁이 있습니다. 

제가 이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는데

농사 전문가가 열매가 있는 식물은 

한 화분에 두개이상 심지 말고 독방처럼

하나만 심으라고 하네요. 

그렇지 않으면 열매가 잘 맺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언에 따라서 화분  3개를 더 주문했습니다.

작은 화분에 많은 수확을 얻으려는 것도 욕심이죠?

흙이 충분해야 영양분을 공급받고

열매가 주렁주렁 맺히리라 생각합니다. 

상추 배추등 잎사귀 식물들은 함께 심어도 된다 합니다. 

 

오늘은 방울토마토 아삭이 고추 키우기 과정과

비료주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힐링되시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