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불안강박

긍정적인 생각 : 자존감 높은 사람 특징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5. 2. 3. 11:32
728x90

긍정적인 생각 : 자존감 높은 사람 특징

 

 

 

 

일체유심조~~

모든것은 마음이 만들어 낼 뿐이다. 마음가짐 하나가 내 인생을 천국으로 만들기도하고, 부정적인 마음 하나가 삶을 고통으로 만들기도 한다. 그래서 항상 긍정적인 삶의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을 먹으면 그것이 무의식화 되면서 내 삶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부정에 빠지기 마련이다. 그만큼 인간은 약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다스리며 긍정화시키는 노력을 해야한다. 컵에 물이 반이 있을때 어떤 사람은 물이 반이나 있다면서 좋아하기도하고, 어떤 사람은 반밖에 없다면서 실망할수도 있다. 같은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중요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부족함을 먼저 보면서 더 많은 것을 갖으려다가 모든걸 잃기도 한다. 

 

 

 

 

오늘은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물론 자존감은 어릴때 부모로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내가 부모를 선택할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받아들일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나의 노력을 통해서 낮은 자존감을 높일수가 있다.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나는 딱 한가지를 말하고 싶다. 

 

 

자존감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바로 <불평불만>하지 않는 것이다. 자존감이 낮고 실패하는 사람들의 큰 특징은 매사에 불만을 갖으면서 내게 주어진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은 그것을 지킨다는 책임감을 의미한다. 내가 소중하게 여기지 않다는것은 없어져도 그만이라는 무의식이 깔려있다. 사람도 그렇지 않는가?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을 소중히 여기고 아끼면 내 곁에 오래 머물면서 살겠지만 내가 함부로 대하고 화를 내고 불만만 토로하게 되면 그나 그녀를 내 곁을 떠날수밖에 없다. 이처럼 불평불만은 나를 망가트리는 지름길이다. 자존감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말한다. 그런데 내가 나에 대해서 불평하고 불만을 갖는다는것은 내가 싫다는 의미가 된다. 그런 내가 하는 일이나 인간관계는 보지 않아도 뻔하다. 

 

 

 

 

 

그래서 우리는 수시로 멘탈 트레이닝 훈련을 해야한다. 어릴때 부모에게 사랑받지 못한 애정결핍을 이제와서 채울수는 없지만 지금 이순간 내게 주어진 것을 감사하고 불평을 하지 않게 된다면 다시 내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자신감을 향상시킬수가 있다. 이게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말이 씨가 된다고 하지 않는가? 불평 불만을 하는 사람에게 신은 기도를 들어주시겠는가? 매사에 감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사람의 기도를 들어주겠는가?

 

 

우리의 무의식도 내가 나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이자 명령이다. 내가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면 무의식은 내 삶이 성공하고 행복할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내가 내 무의식에 온갖 비난 욕설 불평을 하게 된다면 무의식은 무기력증에 빠져서 의욕을 잃고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실패에 이르는 길이 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같은 상황을 보더라도 되도록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유지하려고 한다. 스스로가 운명을 개척하고 바꿀수 있는 삶의 주인이 된다. 

 

 

 

 

너무나도 쉽게 단순한 내용이지만 우린 이를 간과한다. 지금부터라도 내 입에서 불평과 불만을 표현하지 말자. 이것은 결국 남탓을 하는 부정적인 습관이다. 남탓을 하면 내가 바꿀수 있는게 없어진다. 내가 남의 노예가 되는것과 같다. 그러나 긍정적인 마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것은 내탓을 함으로써 내가 삶을 바꿀수 있는 주체자임을 분명하게 자신에게 각인시키는것과 같다. 이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자 기술이라 할수 있다. 

 

 

 

자존감이 높은 남자 여자와 말을 하면 다르다. 그들의 입에서는 긍정적인 아름다운 향기가 날 것이다. 말이 곱다. 대화를 나누면 기분이 좋아지고 힘이 된다. 의욕이 생긴다. 자신감이 생긴다. 이와달리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입에서 부정적인 남탓만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이들과 함께 할때 마음이 우울해지고 나까지 괴로워진다. 입단속만 잘해도 우리는 하늘로부터 많은 축복과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마음이 들더라도 그것을 너무 쉽게 남들에게 말하지 말자. 내가 부정적인 말을 하려고 하고 있구라라면서 멈추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내 마음을 전환시키면 좋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