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있다 성공

다투지 않고 사는법(사회생활 인간관계 잘하는법)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9. 18. 10:06
728x90

다투지 않고 사는법(사회생활 인간관계 잘하는법)

사람과 사람


내가 통제할수 없는 것들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

내가 통제할수 있는 것들

나의 말과 행동

나의 생각과 감정





나도 그렇지만 우리는 자기를 바꾸려하기보다는

타인을 바꾸려고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아니 목숨을 건다.

자기의 기질은 유지하려고 하면서

타인의 기질은 꺽어버리고자 한다.

사실 위험하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잔인하기도 하다.

그렇게 다투고 싸우게 된다. 

그런데 타인도 나처럼 똑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서로 칼을 들고 싸우는 전쟁터의 병사처럼 말이다.

물론 내가 바보처럼 당해서는 안되지만

바꿀수 없는 것을 바꾸고자하는 어리석은 삶이 아닌

바꿀수 있는 것을 바꾸는 현명한 삶을 살자.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손을 건네는 따스함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우산을 꼭 빼앗아야 하겠는가?

씌워달라고 정중하게 부탁을 하는 것은 어떨까?

아니면 내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서 우산을 사자.

그것도 안되면 잠시 비를 피해서 비가 그칠때까지 기다리자.

이도저도 안되면 그냥 비를 맞고

담담하게 내 갈길을 가는 것은 어떨지?


그것이 다투지 않고 사는법일 것이다.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 잘하는법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타인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한다.



By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