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명상 지혜

마음공부 명상이야기- 집착하는 사람특징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10. 7. 14:46
728x90

마음공부 명상이야기- 집착하는 사람특징






먹었으면 싸야한다.
열심히 일했으면 자야한다.
태어났으면 죽어야한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욕심이 있으면 잃음이 있다.
가졌으면 내려놓아야한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한다
쉬지않고 달리면 고장이난다.
집착하면 사람이든 물질이든 떠난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거나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내어주어야한다.

우리는 얻고자 할뿐
잃거나 내려놓는것을 싫어한다.
끝없이 저항한다.
장난감을 뺏기기 싫은 어린아이처럼...
그렇게 고집을 피우며 살아간다.


저는 그럴수밖에 없었어요.
전 최선을 다했어요.
저도 다 알아요. 그런데 놓기 싫어요.
저 정도면 착하게 살았어요.
왜 저만 힘들게 살아야하나요?

한가지를 얻고자할때 조심해야한다.
한가지 잃을 각오가 되어있는지?
그것을 취하더라도 감당할 자신이 있는지?
내가 가져도 잘 다스릴수 있는지?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만족할수 있는지?
굳이 이것을 얻지 않아도 좋지 않을지?

얻는것이 꼭 좋은것도 아니듯 싶다.
잃는것이 꼭 나쁜것도 아닌듯 싶다.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이 필요하다.
그러면 얻으려고 혈안이 되지 않으며
잃지 않으려고 벌버둥치지 않아도 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얻고
자연스럽게 놓을수 있다.
그러면 우리 삶이 멋질것 같다.

내가 썼지만 무슨말인지 알듯 모를듲~^^



집착하는 사람의 특징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모든 사람이 이런 마음을 갖으면 살아가는듯 싶다. 

나 역시도 탐욕에 물들고

분노에 사로잡히고

어리석음에 빠져서 무지함의 늪에서 허우적 거리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잘 관찰해야 한다.

마음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매일 매일 명상을 통해서 내 안에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봄으로써 무상함의 지혜를 얻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