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죽고싶을만큼 힘들때 힘이 되는 명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0. 2. 8. 10:27
728x90

죽고싶을만큼 힘들때 힘이 되는 명언







살다보면 당신이 원하든

원치 않든

당신이 잘못했던

오해를 받았던

내가 살고 있는 작은 조직에서 

매장을 당하곤 한다. 

인간 쓰레기가 되기도 하고..

약자라는 이유로 왕따당하고..

돈없고 빽없어서 짓밟히고..

가족. 친구. 동료등으로부터@

시신을 땅에 묻는것을 매장이라 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죽임을 당한다. 

죽고 싶을만큼 힘들때가 찾아온다.



당신은 이런 경험을 해 본적이 있는가?

당신이 뛰어놀던 운동장 밑에

파묻혀서 매장당한 그 기분을 아는가?

나는 안다. ㅠ

그렇고 말고 ㅎ

한창 혈기왕성하고 희망에 들떠있고

절박함속에서 살아갈때

상상도 못했던 회오리에 휘말려서

나는 그야말로 못이 나무에 박혀버리듯

시멘트속에 내가 파묻혀 버리듯

그야말로 존재가 지워져 버렸다.



그때의 충격과 당황스러움은

이루 말할수 없었다. 

지금 생각해봐도 아찔하고 

그 좌절감은 한이 맺혔으며

그 분노는 상상 이상이였다.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해 버리면

멘탈은 옥수수떨어지듯 속수무책이다.

마음이 병들어 시름시름 앓거나

정신을 잃어버린 좀비가 되거나

광견병에 걸린 개가 되거나

매일 죽고 싶은 자살충동에 시다린다. 

그야말로 살아있는 지옥을 경험한다. 

어찌됐든 나는 그 고통을 견뎌왔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그 거지같은 경험이 지금의 나에게

가장 큰 삶의 깨달음을 주었다면 믿겠는가?

그 쓰레기 같은 기억이 지금의 내 멘탈의 

기초가 되었다면 믿겠는가?

그 비참한 감정이 지금의 내 초심을

잡는 동아줄이라면 믿겠는가?

그 구역질나는 장면이 올바른 길을

가도록 도와준다면 믿겠는가?

나의 멍청한 어리석음이 지금의 지혜를 

갈구하는 열망의 기초가 되었다면?

쓰레기더미에 파묻히다 보니

쓰레기를 볼줄 아는 눈이 생겼다면?




세상은 참으로 고약하다. 

신이 있다면 그렇다 ㅎㅎ

그래서 깔끔하고 좋다.

하나를 얻게 되면 하나를 잃게 되고

하나를 잃게 되면 하나를 얻게 된다. 

물론 삶의 교훈을 찾지 못하고

잃기만 하는 사람은 계속 잃게 된다. 

삶의 지혜를 찾는자는 얻을지라도

그것을 소중히 잘 사용하며

다스리기 때문에 잃을 이유가 없다.  




이 사회에서 매장 당했을때 

당신은 어떻게 일어나야 할까?

정말로 죽고 싶을 만큼 힘들고 괴로울 겁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나의 풋내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몇가지 방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힘들때 힘이 되는 명언



1. 하던일을 멈추지 말라. 

대장간에 불이 꺼지는 순간 끝난다. 

땅속에 박히더라도 작은 빨대를 통해서

숨을 쉬어야 한다. 

끝까지 세상을 향해서 움직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심리적인

백골 상태가 될수밖에 없다. 

왕따를 당해서 학교를 그만둬야 한다면..

직장에서 쫓겨났더라도..

좋아하는 예술활동을 할수 없더라도..

학생이 학교를 다니지 못하면

학원에갓 공부를 하고..

노래하는 가수가 무대가 없다면

길거리를 무대 삼아서라도..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나를 

버렸을지라도 내가 하는 그 일은

어떤 방식으로라도 지속할수 있다.

아니 그렇게 해야 한다. 

지금은 그 과정이 피눈물나도록

괴롭겠지만 그 눈물은

언젠가 기쁨의 눈물이 될 것이다. 




2. 남는건 시간뿐

아마 당신에게 남는 것은 시간이다. 

없는 것은 당신을 도와줄 사람이고

돈일 것이다. 

당신에게는 최악의 상황이 찾아왔지만

평생 한번 찾아올까 말까하는

안식년이 찾아왔다. 

그 시간들은 지옥처럼 하루하루 괴롭겠지만

당신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너무나도 충분한 시간임에는 틀림없다. 

당신을 아무도 찾아주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갈곳들이 너무 많다. 

당신은 무궁무진한 시간의 주인이 되었다.

대신 최대한 돈을 아껴써야 한다. 

밥만 먹고 당신의 기술과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땅속에 박힌 당신은 낮과 밤이 

의미가 없다. 

쉴세 없이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강점으로 채워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

어둠속에서도 부엉이처럼 

마음껏 돌아다닐수 있는 ㅎㅎ




3. 평범한 삶을 이젠 포기해라.

땅속에 박혀버린 순간 나는 모든것을 잃었다. 

더이상 예전의 영광을 꿈꿀수도 없고

예전으로 돌아갈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내가 꿈꿨던 그 평범한 

삶을 살수 없을 것 같은

절망이 나를 더욱더 괴롭혔지만

한편으로는 홀가분한 기분이 들었다. 

" 와!이젠 평범한 사람이 되지 않아도돼"

"이젠 내 맘대로 나대로 살자"

"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내 인생 내 맘대로"

평범함을 추구했던 나는 모든걸 잃었지만

나는 가장 소중한 한가지를 얻었다. 

"바로 내 자신" 



무거운 갑옷을 벗을수 있었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패잔병이기 때문에

아무도 나를 건드리지 않는다 ㅋㅋ

나는 더이상 정복을 꿈꾸는 

장수가 되지 않아도 된다.

이젠 이 사회라는 전쟁에 

참가하지 않아도 된다는 그런 느낌...

이젠 내 고향으로 갈수가 있다. 

나는 평범해지고 싶었다. 

그 평범한 사람들 틈에서 비범해지고 싶었다. 

그러한 과욕으로 인해서 내 터전을

잃어버렸고 내 자신을 잃어버린 것이다. 

내가 이 사회에서 매장된 것은

어찌보면 나의 무지함에서 비롯되었다는걸 

많은 시간이 흐른뒤 깨닫게 되었다.




4. 땅속에도 세상이 있다.

나는 몰랐다. 

영원히 묻혀서 숨도 못쉴지 알았는데

그곳에서도 살아갈수 있다. 

바다에도 생명이 살아갈수 있다. 

인간은 놀라운 생명력을 지닌 존재이다. 

그렇게 진화되었다. 

땅속에 박히면 두더지처럼 살것이며

바다에 갇히면 물고기처럼 살것이다.

당신의 모습이 아무리 비참하고

당장 굶어 죽을것처럼 힘들고

사람들에게 외면과 무시를 당하더라도

당신이 서 있는 지금의 현실은

당신을 절대로 죽이지 못한다.

당신은 그 현실에서 숨쉬며 살고 있다. 



그 괴로운 현실의 주인이 되어보자.

나는 장담하는데 살다보면 

원하든 원치 않든 누구나 그런

그지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당신에게 일찍 시간이 찾아왔을수도 있고

당신의 무의식이 불러왔을수도 있고

당신에게 필연적으로 

필요한 경험일지도 모른다.

그 세상의 주인이 되어서 

배우고 경험하자.

눈물젖은 빵을 먹어본자는

그 값어치를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원효대사의 해골물 이야기처럼..

설령 그것이 해골물임을 알았을지라도

맛있는 생명수라며 

먹어낼줄도 알아야 한다.




5. 외로움을 당당히 딛고 일어서라.

당신이 궁지에 몰릴때 외쳐라.

틀림없이 당신에게 손을 잡아줄

한 사람쯤은 있을 것이다.

만약 그 사람마저 없어도 상관없다. 

여전히 쓰지 않는 마지막 조커가 있다.

바로 그대 자신이다.

 낭떨어지에 걸려 있는 나에게..

사람들이 나를 그곳에 떠밀었을지라도..

내가 내 손을 잡고 구원해주면 된다.

어차피 이 세상은 나 홀로 살아간다. 

인간은 홀로 태어나서 결국 홀로간다. 

당신은 좀더 일찍 외로운 존재라는것을

경험했을 뿐이다. 

그 외로움을 인정하는 순간

당신은 이제 자신을 의지처로 삼고

홀로 일어서서 세상을 걸어갈수 있다.

그러면 당신은 더이상 집착하지도

두려워하지도 외로워지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지 않아도 된다.

진정한 강자의 삶을 살수가 있다. 



이상 제가 힘들때 나에게 위로가 되는

5가지 힘이 되느 명언이였습니다.




나는 한때 심리적으로 지하10층까지

떨어진듯한 충격을 받았다. 

십수년이 지났다. 

나는 반지하까지 올라왔다. 

그래서 매우 만족한다. 

창문을 열면 가끔 햇빛이 들어온다. 

밖에서 눈 내리는 것을 볼수 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다리를 볼수 있다.

세상 사람들의 소리를 들을수 있다.

바람이 들어온다. 

언제든지 이젠 밖으로 나갈수가 있다. 

그리고 지하 10층까지의 

나만의 놀이터가 생겼다. 

이젠 그 10층의 방에다가 

이름을 지어주고 멋지게 

꾸며주고 더 환하게 밝혀주고 싶다. 

바깥세상보다

내면세상을 잘 꾸미고 싶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살다보면 당신이 원하든

원치 않든

당신이 잘못했던

오해를 받았던

내가 살고 있는 작은 조직에서 

매장을 당하곤 한다. 

인간 쓰레기가 되기도 하고..

약자라는 이유로 왕따당하고..

돈없고 빽없어서 짓밟히고..

가족. 친구. 동료등으로부터@

시신을 땅에 묻는것을 매장이라 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죽임을 당한다. 



당신은 이런 경험을 해 본적이 있는가?

당신이 뛰어놀던 운동장 밑에

파묻혀서 매장당한 그 기분을 아는가?

나는 안다. ㅠ

그렇고 말고 ㅎ

한창 혈기왕성하고 희망에 들떠있고

절박함속에서 살아갈때

상상도 못했던 회오리에 휘말려서

나는 그야말로 못이 나무에 박혀버리듯

시멘트속에 내가 파묻혀 버리듯

그야말로 존재가 지워져 버렸다.



그때의 충격과 당황스러움은

이루 말할수 없었다. 

지금 생각해봐도 아찔하고 

그 좌절감은 한이 맺혔으며

그 분노는 상상 이상이였다.

사람들이 이런 경험을 해 버리면

멘탈은 옥수수떨어지듯 속수무책이다.

마음이 병들어 시름시름 앓거나

정신을 잃어버린 좀비가 되거나

광견병에 걸린 개가 되거나

매일 죽고 싶은 자살충동에 시다린다. 

그야말로 살아있는 지옥을 경험한다. 

어찌됐든 나는 그 고통을 견뎌왔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그 거지같은 경험이 지금의 나에게

가장 큰 삶의 깨달음을 주었다면 믿겠는가?

그 쓰레기 같은 기억이 지금의 내 멘탈의 

기초가 되었다면 믿겠는가?

그 비참한 감정이 지금의 내 초심을

잡는 동아줄이라면 믿겠는가?

그 구역질나는 장면이 올바른 길을

가도록 도와준다면 믿겠는가?

나의 멍청한 어리석음이 지금의 지혜를 

갈구하는 열망의 기초가 되었다면?

쓰레기더미에 파묻히다 보니

쓰레기를 볼줄 아는 눈이 생겼다면?




세상은 참으로 고약하다. 

신이 있다면 그렇다 ㅎㅎ

그래서 깔끔하고 좋다.

하나를 얻게 되면 하나를 잃게 되고

하나를 잃게 되면 하나를 얻게 된다. 

물론 삶의 교훈을 찾지 못하고

잃기만 하는 사람은 계속 잃게 된다. 

삶의 지혜를 찾는자는 얻을지라도

그것을 소중히 잘 사용하며

다스리기 때문에 잃을 이유가 없다.  




이 사회에서 매장 당했을때 

당신은 어떻게 일어나야 할까?

물론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나의 풋내기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몇가지 방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던일을 멈추지 말라. 

대장간에 불이 꺼지는 순간 끝난다. 

땅속에 박히더라도 작은 빨대를 통해서

숨을 쉬어야 한다. 

끝까지 세상을 향해서 움직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심리적인

백골 상태가 될수밖에 없다. 

왕따를 당해서 학교를 그만둬야 한다면..

직장에서 쫓겨났더라도..

좋아하는 예술활동을 할수 없더라도..

학생이 학교를 다니지 못하면

학원에갓 공부를 하고..

노래하는 가수가 무대가 없다면

길거리를 무대 삼아서라도..

환경이나 주변 사람들이 나를 

버렸을지라도 내가 하는 그 일은

어떤 방식으로라도 지속할수 있다.

아니 그렇게 해야 한다. 

지금은 그 과정이 피눈물나도록

괴롭겠지만 그 눈물은

언젠가 기쁨의 눈물이 될 것이다. 




2. 남는건 시간뿐

아마 당신에게 남는 것은 시간이다. 

없는 것은 당신을 도와줄 사람이고

돈일 것이다. 

당신에게는 최악의 상황이 찾아왔지만

평생 한번 찾아올까 말까하는

안식년이 찾아왔다. 

그 시간들은 지옥처럼 하루하루 괴롭겠지만

당신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너무나도 충분한 시간임에는 틀림없다. 

당신을 아무도 찾아주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갈곳들이 너무 많다. 

당신은 무궁무진한 시간의 주인이 되었다.

대신 최대한 돈을 아껴써야 한다. 

밥만 먹고 당신의 기술과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땅속에 박힌 당신은 낮과 밤이 

의미가 없다. 

쉴세 없이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강점으로 채워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

어둠속에서도 부엉이처럼 

마음껏 돌아다닐수 있는 ㅎㅎ




3. 평범한 삶을 이젠 포기해라.

땅속에 박혀버린 순간 나는 모든것을 잃었다. 

더이상 예전의 영광을 꿈꿀수도 없고

예전으로 돌아갈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내가 꿈꿨던 그 평범한 

삶을 살수 없을 것 같은

절망이 나를 더욱더 괴롭혔지만

한편으로는 홀가분한 기분이 들었다. 

" 와!이젠 평범한 사람이 되지 않아도돼"

"이젠 내 맘대로 나대로 살자"

"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내 인생 내 맘대로"

평범함을 추구했던 나는 모든걸 잃었지만

나는 가장 소중한 한가지를 얻었다. 

"바로 내 자신" 



무거운 갑옷을 벗을수 있었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패잔병이기 때문에

아무도 나를 건드리지 않는다 ㅋㅋ

나는 더이상 정복을 꿈꾸는 

장수가 되지 않아도 된다.

이젠 이 사회라는 전쟁에 

참가하지 않아도 된다는 그런 느낌...

이젠 내 고향으로 갈수가 있다. 

나는 평범해지고 싶었다. 

그 평범한 사람들 틈에서 비범해지고 싶었다. 

그러한 과욕으로 인해서 내 터전을

잃어버렸고 내 자신을 잃어버린 것이다. 

내가 이 사회에서 매장된 것은

어찌보면 나의 무지함에서 비롯되었다는걸 

많은 시간이 흐른뒤 깨닫게 되었다.




4. 땅속에도 세상이 있다.

나는 몰랐다. 

영원히 묻혀서 숨도 못쉴지 알았는데

그곳에서도 살아갈수 있다. 

바다에도 생명이 살아갈수 있다. 

인간은 놀라운 생명력을 지닌 존재이다. 

그렇게 진화되었다. 

땅속에 박히면 두더지처럼 살것이며

바다에 갇히면 물고기처럼 살것이다.

당신의 모습이 아무리 비참하고

당장 굶어 죽을것처럼 힘들고

사람들에게 외면과 무시를 당하더라도

당신이 서 있는 지금의 현실은

당신을 절대로 죽이지 못한다.

당신은 그 현실에서 숨쉬며 살고 있다. 



그 괴로운 현실의 주인이 되어보자.

나는 장담하는데 살다보면 

원하든 원치 않든 누구나 그런

그지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당신에게 일찍 시간이 찾아왔을수도 있고

당신의 무의식이 불러왔을수도 있고

당신에게 필연적으로 

필요한 경험일지도 모른다.

그 세상의 주인이 되어서 

배우고 경험하자.

눈물젖은 빵을 먹어본자는

그 값어치를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원효대사의 해골물 이야기처럼..

설령 그것이 해골물임을 알았을지라도

맛있는 생명수라며 

먹어낼줄도 알아야 한다.




5. 외로움을 당당히 딛고 일어서라.

당신이 궁지에 몰릴때 외쳐라.

틀림없이 당신에게 손을 잡아줄

한 사람쯤은 있을 것이다.

만약 그 사람마저 없어도 상관없다. 

여전히 쓰지 않는 마지막 조커가 있다.

바로 그대 자신이다.

 낭떨어지에 걸려 있는 나에게..

사람들이 나를 그곳에 떠밀었을지라도..

내가 내 손을 잡고 구원해주면 된다.

어차피 이 세상은 나 홀로 살아간다. 

인간은 홀로 태어나서 결국 홀로간다. 

당신은 좀더 일찍 외로운 존재라는것을

경험했을 뿐이다. 

그 외로움을 인정하는 순간

당신은 이제 자신을 의지처로 삼고

홀로 일어서서 세상을 걸어갈수 있다.

그러면 당신은 더이상 집착하지도

두려워하지도 외로워지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지 않아도 된다.

진정한 강자의 삶을 살수가 있다. 







나는 한때 심리적으로 지하10층까지

떨어진듯한 충격을 받았다. 

십수년이 지났다. 

나는 반지하까지 올라왔다. 

그래서 매우 만족한다. 

창문을 열면 가끔 햇빛이 들어온다. 

밖에서 눈 내리는 것을 볼수 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다리를 볼수 있다.

세상 사람들의 소리를 들을수 있다.

바람이 들어온다. 

언제든지 이젠 밖으로 나갈수가 있다. 

그리고 지하 10층까지의 

나만의 놀이터가 생겼다. 

이젠 그 10층의 방에다가 

이름을 지어주고 멋지게 

꾸며주고 더 환하게 밝혀주고 싶다. 

바깥세상보다

내면세상을 잘 꾸미고 싶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