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가스라이팅 대처 연애-가스라이팅 테스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0. 3. 18. 11:18
728x90

가스라이팅 대처 연애-가스라이팅 테스트

 

https://youtu.be/AqCjrkY8bjw

 

https://youtu.be/49c9YDWPS6Q

가스라이팅 뜻 : 상황을 조작해 상대방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판단력을 잃게 하는 정서적 학대,

심리지배 라고도 한다.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람은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되면서

가해자에게 점차 의존하게 된다. 

 

 

유래 : 영국 연극 가스등에서 유래 되었으며

아내 폴라의 유산을 노리고 접근한 남편 그레고리는

거짓말과 속임수로 아내가 스스로를 의심하도록 몰아세움.

부인 : 서랍 속에 브로치가 있을 거에요.

남편 : 서랍에? 없는데..

부인 : 분명히 내가 거기 넣어 뒀어요.

남편 : 혹시 나를 의심하는거야? 안 되겠어.

아무래도 당신 정신병원에 입원해야겠군.

 

 

 

가스라이팅의 무기들

1. 거짓말

2. 사실에 대한 부정

3. 모순된 표현

4. 비난

가족이나 연애할때 

특히 친한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발생함

그래서 대처가 어려움

왜냐하면 쉽게 믿어버리기 때문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자주 사용하는 말들

- 너 치매 걸린거 아냐?

- 야! 농담이야 왜 이렇게 민감하니?

- 너가 그렇게 안했으면 나도 안했어

- 내가 너를 때린건 너를 사랑해 그런거야.

- 내가 너를 잘 알아! 내 말만 들어.

- 이게 다 너 때문이야

- 너 정신병 있는거 같아

 

우리 주변에 나타나는 가스라이틍 피해사례

(일상 연애, 가족, 친구, 직장동료)

1. 사이비 교주에게 물질, 정신, 성적 노예가 됨

교주가 하는 모든 행위는 정당하고

어리석은 신도는 노예처럼 모든걸 갖다 바쳐야함

2. 부모가 자녀에게. 부부간.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상대방을 깍아 내려가면서 바보를 만들어 버림

- 90점 맞은 아들에게 " 너는 이거밖에 못하니? " 

-배우자에게 " 당신은 할줄 아는게 뭐야?'

- 며느리에게.. " 여자 잘못 들어왔더니 집안이...

3. 직장과 학교에서 왕따 따돌림

부하직원을 통제하기 위해

" 너는 사회성이 참 부족해... "

피해 학생을 왕따 시키면서

" 네가 맞을짓을 하니까 때리는 거야 "

4. 연인 연예관계에서 주종관계로

" 나를 사랑하면 목숨이라도 바쳐야 하는거 아냐?"

" 나나 되니까 너를 만나주는거야 "

" 네가 날 의심하니까 바람을 핀거야 " 

 

가스라이팅 피해자 징후들 심리테스트

(By : 심리학자 로빈 스턴 박사)

1. 내 언행을 자꾸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고 몇번씩 자문한다. 

3.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4. 나는 늘 내 파트너에게 사과하고 있다. 

5. 내 삶에 복받은 점이 많은데 

내가 왜 더 행복하지 않은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6.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때가 잦다. 

7. 주변 사람들에게 더 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많다. 

8. 뭔가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나 스스로에게조차 콕 집어서 말할수가 없다. 

9. 파트너에게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하기 힘들다. 

11. 이전의 나는 완전 다른 사람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내가 위의 테스트 항목에 많이 포함된다면

가스라이팅 피해자임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올바르게 대처할수 있다. 

특히 연애 할때 사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가스라이팅 벗어나기 대처 법

1. 나는 가스라이팅 피해자인가? 확인

상대로 인해 자존감이 급격히 낮아지고 

자아를 잃어버린 느낌이 들면 

가스라이팅 피해자임을 의심해보기

위의 11가지 체크리스트 잘 읽어보셈

 

 

2. 주변 사람에게 알려라.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객관적인 판단을 잃어버린

심리적 노예상태와도 같다. 

주변 사람에게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알려서 객관적인 판단을 받아야 한다.

가해자의 세뇌, 심리지배, 거짓말

등으로 인해서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자각해야만 멈출수 있음

 

3. 정면으로 받아치기

- 그런식으로 말할거면 그만 이야기하자.

- 왜 너만 말하니? 이젠 내 말도 좀 들어

- 사람을 함부로 매도하지 마세요.

- (꼬투리잡기) 너도 그때 그랬잖아

- 너 때문에 자존감이 낮아졌어

- 앞으로 그딴 식의 표현은 하지 말아줘

- 난 너의 소유물이 아니야! 착각 마

- 야! 니 인생에나 집중하세요.

 

4. 인연 끊기

당신이 피해자라면 인연을 끊어야 한다. 

끊을수 없는 인연이라면 맞서 싸워야 한다.

아니면 심리적거리를 둬서 멀어져야 한다.

나에게 이득과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불편한

동거를 해야 한다면 매 순간 경계해야 한다. 

한 순간의 실수로 더 많은 것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

 

나를 통제하기 위해서

거짓을 일삼고 노예화시키는

사람과는 더이상의 인연은 의미가 없다. 

인연이란 사람과의 연결끈을 말한다.

가해자는 그저 당신을 잡아먹기 위해서

당신을 붙잡고 있는 하이에나일 뿐이다.

하이에나에게 잡아먹히기 전에 탈출하라.

아니면 먼저 물어 버려라. ㅎ

 

 

5. 자존감 높이기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심리적 범죄이다.

그런데 가해자는 항상 약자를 찾아다닌다. 

강자 앞에서는 철저하게 비굴해지고

약자 앞에서는 교주처럼 오만방자해진다.

내가 심리가 약하고 의존심이 높은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항상 먹잇감이 

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미안한 말씀이지만 약한 것은

가장 큰 단점이다. 

 

내가 약해서 강자를 찾아가고

의존하려고 하면 당신은 가스라이팅 피해자가 된다. 

이제 스스로 비참해지는 관계를 멈추고

당신 자신을 사랑해주기 바란다. 

당신의 자존감을 무럭무럭 높이고

당신의 일의 전문성을 살리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자. 

그러면 쉽사리 당신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이상 가스라이팅의 뜻(정의)을 알아보고 

11가지 테스트 항목을 통해서 

일상생활(연애 인간관계 직장생활)에서 

예를 들어 설명을 해봤습니다. 

또한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5가지를 통해서

더이상 심리조종을 당하지 않아야겠습니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