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국 TV 강의

나를 용서하는방법(죄의식 죄책감~)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2. 2. 23. 09:25
728x90

나를 용서하는방법(죄의식 죄책감~)

죄책감 죄의식이라는 감정에 한번 빠지면

나를 끝없이 고문하고 비난하고 학대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끝까지 벌을 줘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스로 벌을 줬기 때문에

내가 용서하지 않는 이상 죄책감 죄의식의

감옥에서 영원히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물론 죄책감이나 죄의식 조차 없이 안하무인, 

소시오패스처럼 살아가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기본적인 양심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충분히 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을 용서하지 못하고 괴롭히며 살아갑니다. 

김영국 행복TV 유튜브강의  : 죄책감과 죄의식의 감옥으로부터

나 자신을 용서하는 방법에 관한 영상

부제 " 과거의 나쁜 행동은 지금이라도 빚을 갚아야 한다. 

--------------------------------------------------

기본적으로 누군가에게 나쁜짓을 했거나

나로인해 상처와 고통을 받았다면

이유 불문하고 사과하고 용서받아야 한다. 

잘못이 컸다면 벌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이 말을 하고 싶다. 

우린 너무나도 어리석은 인간이다. 

완벽할수 없기 때문에 실수도 실패도하고

누군가에게 큰 상처를 줄수밖에 없다. 

그 행위는 벌을 받아야 마땅하겠지만

그 사람이 충분히 반성하고 거듭날수 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물론 누군가에게 씻을수 없는 고통을 주었다면

사안이 달라지겠지만 본질적으로 

용서받지 못할 죄는 없을지도 모른다. 

 

죄의식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서

나 자신이 용서받는 방법은 단순하다.

지금당장 내가 상처준 사람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이다. 

내가 받아야 할 벌이 있다면 벌 받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오래 지났거나

그나 그녀를 만날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이다. 

그럴땐 아무리 무릎꿇고 사과를 하고 싶어도

그럴수가 없다. 

한가지 방법이 있다. 

내가 상처준 사람을 향해 축복 기도를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나 그녀를 생각하며 봉사를 하는 것도 좋다. 

내가 지은 좋은 복을 내가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상처준 사람에게 돌려주는 마음으로 말이다. 

신을 믿는다면 이렇게 기도하면 좋다. 

" 신이시여! 제가 OO에게 큰 상처를 주었습니다. 

만약 저에게 행운이 찾아오게 된다면

그 행운은 그 사람에게 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사람이 벌을 받아야 한다면 그 벌은

제가 대신 받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런 마음으로 살아가는게 그나마 죄의식 죄책감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죄의식 죄책감의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사과를 받고 용서를 받고 구원받는 것도 좋다. 

그러나 앞으로 더이상 누군가에게 상처주는

과거와 같은 어리석은 삶을 살지 않는 것이다. 

내가 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누구가에게 고통을 주고

그들이 나 때문에 피눈물을 흘리게 된다면

이처럼 못난 인생, 악한 인생은 없다. 

그리고 나의 선행은 틀림없이 복으로 돌아온다. 

나의 악행은 틀림없이 벌로 돌아온다. 

자연의 이치는 명확하다. 

내가 벌을 피하고 싶어도 피할수가 없다. 

그래서 내가 용서를 받든 안받든

내가 한 행위에 대한 대가를 무조건 받게 된다. 

 

사실 우리가 선하게 살아가는것이 남을 위한게 아닌

사실 자신의 삶을 위한 선택일 뿐이다. 

남을 위해서 살아갈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자기만을 위해 이기적으로 살 필요도 없다. 

내가 지혜롭게 건강한 마음을 갖고

행복하게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아가면 된다. 

굳이 남을 괴롭혀가면서까지 괴물처럼 살지 말자. 

괴물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그 괴물은 결국 자신의 소중한 사람까지

괴롭힘으로써 결국 홀로 남게 된다. 

죽을때 가장 비참하게 말이다. 

지난날 내가 큰 잘못을 했다면 아마 큰 벌을 받았을 것이다.

이제 그 지옥에서 일어나서 빚갚는 마음으로

내가 만나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사람이 된다면 그나 그녀는 다시 거듭날수 있다. 

 

나쁜짓하면 벌을 받나요?

인과응보 사필귀정에 업보에 관한 강의

죄의식 죄책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