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국 TV 강의

애정결핍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1. 10. 1. 10:04
728x90

애정결핍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이런 질문들을 합니다. 

저는 어릴때 부모님께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왜 제 마음은 항상 외롭고 공허할까요?

부모님께서는 과도할만큼 저를 아껴주셨는데

저는 사랑받은 느낌이 별로 없어요 ㅠㅠ

사랑이라는 것이 눈에 보이는 물질이 아니기에

사실 확답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이런 심리를 단순하게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더더욱 어렵다. 

그렇지만 이것만큼은 확실하다. 

내가 부모에게 사랑을 받았다는 몇가지 증거

물론 돈 많은 부모, 교육수준이 높은 부모, 

교양 있는 부모등 이런 조건은 아이들의 

양육에 있어서 참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절대적인 사랑을 받았느냐의 

원인이 될수는 없다. 

 

우리나라는 10대 경제대국일정도로 

선진국이 되었다. 

그런데 여전히 자살율 우울증 1위이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그 내면의 마음은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적인 자존감이 낮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겉에 드러난 부모의 사랑도 중요하지만

결정적인 사랑의 채움은 내면에서 시작된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내가 부모에게 사랑을 받았는지 

그렇지 않았는지 다 알수는 없지만

다음의 몇가지 자가진단 테스트는

객관적인 근거가 되리라 생각한다. 

 

1. 부모가 소통하였는가?

i love you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렇지만 너무나도 추상적인 의미이다.

영화 아바타에서는 사랑한다의 의미를

i see you 나는 당신을 봅니다라고 한다. 

이처럼 사랑이라는 것은 자기 입장이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먼저 보고 듣고 

이해하려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부모가 자기 마음을 보고 자기식대로

사랑을 준 것은 자칫 집착이며 부담이다. 

자녀를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자녀가 원하는대로 해줄수밖에 없다. 

그것이 소통이다. 

나의 부모는 충분히 내 의견과 감정을

존중해주었는가? 그것이 사랑의 기준근거이다. 

부모에게 소통 공감을 받은 자는

애정결핍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2. 부모에게 할 말을 자유롭게 할수 있는가?

부모가 나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소통하면

나 또한 부모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면 나 역시 부모에게 부담없이

친구처럼 자유롭게 소통하게 된다. 

부모를 어려워하거나 부담스러워하거나

지나치게 부모를 걱정하는 것은 

그만큼 서로간에 거리감이 있다는 것이다. 

친밀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부모에게 함부로 막 대하라는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건강한 교감을 

해야 함을 말한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3. 마음의 의지처가 생긴다. 

온전히 부모에게 사랑을 받은 사람은

뭔가모를 마음의 듬듬함이 자리잡니다. 

마음의 항사 공허하고 외로운 애정결핍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의지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항상 두렵고 외롭고 불안하다. 

그래서 그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서

사람이든 물질이든 집착할수밖에 없다. 

내가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내 부모가 내 편이 되어줄거라는 

그 확신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사랑받은 사람이다. 

 

4.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가?

사랑을 받은 사람은 사랑을 줄수 있다. 

내가 사람에게 집착하고 불신하고 

마음의 경계를 갖는다는 것은

내 마음의 사랑이 충만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물론 겉으로는 아무리 잘해줄수 있을지 몰라도

속마음까지 숨길수는 없는 노릇이다. 

당신은 알 것이다. 

내가 타인을 대할때 어떤 마음을 갖게 되는지..

 

이상 4가지가 내가 생각하는 애정결핍 자가진단 테스트이다. 

물론 누구나 완벽한 사랑을 받을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애정결핍 증상이 있기 마련인데 

이 마음의 결핍은 자기 삶과 인간관계에 필연적으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잘 점검해서 

지혜롭게 다스려 나가야 할 것이다. 

 

내가 부모에게 사랑받았다는 몇가지 증거에 관한

유튜브 영상이니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