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최면 긍정

행복하지 않은 이유(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11. 19. 11:55
728x90

행복하지 않은 이유(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

결과보다는 과정에 충실해야 하는 이유




20대의 나는 목적을 위해 살았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 과정은 크게 중요치 않았다.

내가 그린대로 세상이 펼쳐지기를 바랬다.

20대 후반까지는 대부분 

내가 원하는대로 잘 그려졌다. 

그러자 더 큰 욕심과 야망이 생겼다. 

더 큰 결과를 만들어내려는 욕망에 물들었다.

그때부터 내가 원하는 좋은 결과가 아닌 

오히려 가장 우려했던 최악의 결과가 나타났다.

그 당시에는 나쁜 결과에 대해서 자책하며 괴로워했다.

시간이 지나서 결과보다 더 큰 뼈아픔이 

무엇이지를 깨달았다.



그것은 결과이기전에 내가 살아온 삶..

그 하루하루의 소중한 과정을 잃어버린 것이다.

나는 결과를 추구했지만 

결과는 과정에 따른 하나의 성적표일뿐

정작 더 큰 것은 결과 이전의 삶이였다.

그 삶이 가치롭고 행복하며

스스로에게 만족할만한 기쁨을 주지 않았다면

제 아무리 대단한 결과를 얻었을지라도

그 결과는 나의 희생을 담보로 만들어낸

그때의 성적표일 뿐이다.



나의 탐욕이 일시적으로 만들어낸 그림이다. 

물론 누구나 좋은 결과를 바란다. 

그런데 그 결과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술과 마약에 취하면 나중에는 그것없으면

내 삶이 없어질듯 괴로워한다. 

술, 마약과 내 자신이 하나가 되어버린다. ㅜ

결국 술, 마약으로 인해서 모든 것을 잃는다.



결과는 내가 만들어내는 것 같지만

오늘 하루하루의 과정들이 

모여서 만든 그림일 뿐이다.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과

결과에 집착한 사람은 다르다.

전자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과정에 충실한 사람이며

후자는 좋은 결과를 위해서 

과정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나는 무엇이든 결과를 봐야 하는 성격이였다.

그런 성향이 놀라운 집중력과 추진력을 

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너무나도 많은 부작용을 안겨주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나는 과정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내가 행복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나쁜 결과가 나올 것 같은 두려움과 불안

2. 좋은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편하게 쉬지 못함

3. 심리적인 여유가 없으며 항상 쫓기며 살아감

4. 내가 결과의 주인이 아니라 

결과가 나를 조종하게 됨

5. 좋은 결과는 잠시의 안도감을 줄뿐

또다시 칼을 들고 전쟁터로 나가야 함.

6. 브레이크 고장난 자동차처럼 위태위태함.

7. 항상 지쳐있음..쉬는 법을 잃어버림.

8. 내가 누구인지 잘 모르게 됨

9. 결과만을 위한 삶. 나머지는 무가치하게 여김

10. 실패할때 패배자가 된 더러운 기분을 느낌.



 이런 어리석은 나의 생각을 놓기로 했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 오늘도 살아가지만

이제는 과정이 나를 이끌어가는 동력이 되었다.

그러자 삶이 전보다는 평화로웠다. 

이전에는 닭장 같은 곳에서 

매일 싸우는 투사같은 느낌이였지만

지금은 매일 씨앗을 뿌리고 호미질을 하는

농부와 같은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기분이다.

물론 아직도 욕심이 나를 한순간 

물들이기도 하지만 그때마다 

내가 내 손을 잡고 조심스레 끌어내린다. 



욕망에 물든 나의 모습은 

너무나도 추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로인해서 내가 만들어온 소중한 것을

하루아침에 날려버리기 때문이다. 

가진 돈이 5천원이면 그냥 짜장면을 

사먹으면 될것을

굳이 돈을 빌려서 10만원짜리 

랍스타를 먹을필요가 있겠는가?

아니면...

미래에 랍스타를 먹는 나는 행복한 삶이며

짜장면을 먹는 지금의 삶은 불행인가?

매번 짜장면을 먹을때마다 투덜거릴 것인가?

랍스타만이 행복이라는 

그 결과에 집착하며 살텐가?

만약에 당신이 언젠가 원없이 배터지도록

랍스타를 먹을때 예전의 바람처럼

행복하지 않는다면 어쩌겠는가?

아니, 오히려 더 불행해진다면....

당신이 행복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얼마전 대학교 선배를 만났다. 

' 영국아 !사업으로 성공한 내 친구가 있는데

자기는 원하는것을 다 이뤘는데 

정작 행복하지 않고 우울증 때문에 

매일 약먹으면서 버틴다고 하더라 "

그래서 나는 선배에게 이렇게 말을 했다. 

" 형 친구분은 성공한 것이라기 보다는

욕망을 달성했나 보네요."

" 욕망을 위해서 자기의 삶을 잃어버린거죠. ㅠ " 



결과는 내가 만들어 낼수가 없다. 

자연스럽게 결과가 나에게 다가온듯 싶다.

내가 어거지 부려서 욕심 부려서 

당장은 취할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술이 깨고 나면 다음날 허무함만 가득할 것이다. 

그저 헛된 망상, 달콤한 꿈일 뿐이다. 

결과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과정에 충실하게 되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확률이 커진다. 

왜냐하면 눈을 뜨고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 열심히 일하고

집을 향해서 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있다.

오늘도 끝도 없는 바다속의 보물섬을 찾아서 

 거칠게 달려가는 사람이 있다.



결과를 신경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며

결과에 대한 집착을 조금은 내려놓고

살아가자는 말을 하고 싶다.

내 자신에게도...

행복한 오늘 하루를 만들어 갑시다. 

결과보다는 오늘이라는 과정을 바라보며.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