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있다 성공

자신감이 떨어질때(자존감이 낮은사람)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2. 7. 20. 11:58
728x90

자신감이 떨어질때(자존감이 낮은사람)

안녕하세요. 행복최면사 김영국입니다. 

오늘은 자신감이 떨어질때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할지 알아볼께요.

자신감이란 내가 무언가를 할수 있다는

자기능력에 대한 믿음을 말 합니다. 

그런데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것은

예전에는 쉽게 했던 일들을 하지 못하거나

두려워하거나 못할 것 같은 두려움에 빠져서

아무것도 못하는 무기력한 상태입니다. 

그럴때 당사자는 엄청 당황하겠죠?

이 정도 장애물은 쉽게 넘었는데

이젠 더 낮은 장애물도 넘지 못하듯..

그렇게 한번 두번 위축되면

이젠 아무것도 못할 것 같은 망상에 빠집니다. 

그럴때 우린 당황하면서 조급해집니다. 

오히려 실수를 남발하고 실패를 하기도 하죠.

아무래도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자신감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

https://youtu.be/1ZZ9ZyS-Ur0

자신감이 떨어질때 중요한 것은 침착함입니다. 

내 마음의 변화의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기대치가 많아서 욕심을 부린 것인지?

나의 잘못이 아닌 재수 혹은 운이 나쁜건지?

지금 나의 컨디션이 너무 안좋은 상태인지?

지금은 물러서야 할 때인지?

나의 노력이 부족했음을 인정 안했는지?

내가 아무리 애를 써도 안되는 일인지?

냉정하게 자기분석 객관화가 필요합니다. 

이유없이 멀쩡했던 내 마음이 무너지지 않아요.

그런데 우리는 자신감 떨어진 상태 증상을 

보면서 괴로워하고 당황할뿐

냉정하게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아요.

당장 이 위축감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니까요.

 

원인을 분명하게 알았다면

그에 따른 대처법이 생길수 있습니다. 

욕심을 비워야 할 것인지?

운이 나빴기 때문에 겸허히 수용한다든지?

내 컨디션을 회복하는게 급선무인지?

안되면 물러서고 할수 있는 일에 집중?

절실한 마음으로 더 노력을 해야 하는지?

교만을 버리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초심잡기?

체력회복 한의원치료등 몸을 먼저 건강하게?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음의 치유?

종교 기도 명상등 멘탈관리를 해야 할지?

이런 구체적은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한다면

자신감이 다시 회복될 것입니다.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것은 내 능력이 사라진게 아닌

멘탈적인 부분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사시 자신감의 핵심의미는 능력의 유무가 아닌

결과와 상관없이 자신에 대한 믿음입니다. 

우린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대 자신감이 생기고

실패하게 되면 자신감 상실을 겪게 됩니다. 

이것은 본질적인 자신감의 개념이 아닙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결과에 의해서 

자신을 평가하는 사람입니다. 

자존감이든 자신감이든 본질은 

자신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존중을 말합니다. 

그런 자존감이 있는 상태에서 결과가 좋으면

자기 능력에 대한 확신이 높아지는 것이며

결과나 생각보다 나쁘면 이를 인정하고

건강한 노력을 통해 성장해 나갈 뿐입니다.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것은

어찌보면 결과에 의해 나를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결과가 내 인생을 대변하지 못합니다. 

그렇지 않을까요?

초등학생이 시험한번 잘보고 자신감이 생기고

다음시험을 못보면 자신감이 떨어진다면..

과연 이게 맛을까요?

앞으로 수많은 시험을 볼텐데 말입니다. 

그렇게 일희일비 하면 살수가 없어요.

얼마나 끔찍하지 않나요?

그냥 자신을 믿고 덤덤하게 살아가는 겁니다. 

잘하면 좋은것이며 부족하면 채우면 됩니다.. 

그것이 본질적으로 자신을 대하는 자세이며

이렇게 살게 되면 자신감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나라는 존재의 뿌리가 확고해질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찬 바람이 불어도 흔들릴 지언정

뿌리채 뽑히거나 가지가 부러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감 이전에 자존감훈련이 중요합니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연습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기 존중이 부족하기 때문에

타인의 평가 시선 결과에 집착하게 됩니다.

결과가 좋으면 그에따라 자신감이 생기지만

나빠지면 한순간에 자신감이 바닥을 치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할수밖에 없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항상 자신감이 생깁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언제 어느순간

자신감이 툭 떨어질 위험성을 안고 삽니다. 

자신감이 떨어졌을때 어떤 대처법도 좋지만

이런 심리의 본질을 잘 이해해서 

자신을 건강하게 다스리는것도 중요합니다. 

어찌됐든 내가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것은

" 에라이 바보야 그것도 못하냐?

 이렇게 구박하고 비난할 것이 아닙니다. 

" 괜찮아! 그럴수 있어 내가 함께 할께 " 

마음으로 손잡아주고 위로를 해줘야 합니다. 

내가 끝까지 나를 믿어주는게 자신감입니다. 

그러면 우린 멈추지 않고 멋지게 여행할수 있어요.

지금은 당장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듯 암담하지만

그렇게 자신을 믿고 묵묵히 살아간다면

언젠가 터널 끝의 빛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우린 언제가 언제라도 승자가 될수 있습니다. 

살다보면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하고

죽음직전의 순간 막다른 궁지에 다다를수 있어요.

저도 그랬구요.

20대 마포대교에서 극단적 선택을 할뻔했는데

그때 다시 내가 내 손을 잡고 돌아왔어요.

그렇게 10년동안 묵묵하게 제 갈길을 갔더니

지금의 행복을 누릴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결과와 상관없이 잘 살아갑니다. 

안좋은 일이 생기거나 일이 잘 안될때

그것과 상관없이 그냥 하던대로 열심히

즐겁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이 변할지라도 나를 내 길을 갑니다. 

그러면 내가 뿌린 씨앗이 어느순간

좋은 열매가 되어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럴때 부정적으로 자신을 비난하고 절망하고

어둠으로 들어가면 자존감이 무너지면서

나중에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움직이지 않아요.

위기는 기회입니다. 

위기는 침착하게 냉정하게 

자신을 잘 돌아보라는 무의식의 신호입니다. 

이 위기를 잘 넘겼을때 당신은 엄청난

위기대처능력 돌파력 성공경험이라는

위대한 자신감이라는 옷을 입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