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있다 성공

발표불안증-무대공포증 극복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8. 17. 10:20
728x90

 

발표불안증-무대공포증 극복

 

 

 

 

현대인의 공포증 1위 발표불안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사람들 앞에서

자기소개를 하거나 회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거나 남들 앞에서 

강의를할때 떨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유독 남의 시선을 의식한 나머지

타인 앞에서 서게 되는 순간

극심한 긴장 불안 초조감을 느끼면서

손발이 덜덜덜 떨리는

발표불안증 무대공포증 증상을 겪는다. 

 

 

이 고통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모른다. 

거의 공황장애 직전의 상황이다. 

식은 땀이 나고 머리속이 멍해진다. 

지금 당장이라도 도망가고 싶은 심정이다. 

목소리가 울먹이듯 덜덜덜 떨린다. 

초 긴장 상태가 유지된다. 

끝나고 나면 기진맥진 후유증이 엄청나다. 

준비했던 발표를 망치거나 실수하면

엄청난 수치심과 자기학대가 시작된다. 

사람들 앞에서 망신다한 자신의 

모습이 초라하고 받아들이기가 괴롭다. 

 

 

가수가 무대공포증이 생기면 ~~

 

이 발표불안증을 한번 겪어버리면 

트라우마가 생겨서 두번다시 무대위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학생들 앞에서 수업을하거나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가 무서워서

피해 다니는등 대인기피증까지 발생한다. 

실제로 학교 선생님이 아이들 앞에서 

말하는게 두려워 교직을 그만둔 사례도 있었다. 

판사가 사람들이 쳐다보는게 두려워서

법목을 벗었다는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발표불안증의 늪은 너무나도 무섭다. 

 

 

그렇지만 이 또한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마음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수 있다. 

무대공포증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잘해야 한다는 압박 강박관념

 

물론 잘하기 싫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순간 긴장이 되면서 발표를 망친다. 

발표불안의 원인이 되는 그 생각을

내려놓으면 가벼운 마음으로 발표를 하게 된다. 

발표할때 긴장 때문에 힘이 들지 않는가?

그러면 내가 스스로 긴장을 만들지 않아야한다. 

못해도 괜찮아!

그냥 나를 최선을 다할뿐이야!

내가 대단한 명강사도 아니고!

하다보면 점점 더 좋아지겠지!

이렇게 수용적인 자기암시를 하자.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며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2. 발표 준비를 철저하게~

긴장을 잘하는 사람이 하루아침에

개그맨처럼 잘하기는 불가능하다. 

내가 지금 당장 노력으로 극복할것과

어려운것을 구분하는것도 지혜이다. 

자기소개를 한다면 나에 대한 소개문구를

작성해서 달달달 외울 정도로 연습해야한다. 

발표를 한다면 PPT작성 보고서작성등

꼼꼼하게 자료정리도 필요하다. 

 

 

내가 강의해야 할 내용을

가족이나 편한 사람들 앞에서

예행연습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사실 긴장을 해서

아무것도 못한게 아니다. 

절반정보는 준비 및

태도부족인 경우가 많다. 

 

내가 긴장되고 떨더라도 준비를 잘하면

기본 이상은 할수가 있다. 

노래 연습을 안했다면 더 긴장되고 

가사를 까먹는등 실수가 많아진다. 

꿈에서도 노래 부를정도로 연습을 하면

아무리 긴장되고 기본은 할 것이다. 

노력이 긴장을 앞에서 되는 순간이온다. 

누구나 긴장하고 두렵다. 

그런데 무대를 자주 서보고 노력하고

마음이 단련된 사람이 고수가 된다. 

그때부터 무대위에서 주인공이 된다. 

 

 

 

 

3. 그대 자신을 사랑하라.

나 역시도 16년동안 강사활동을 했다. 

초창기때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게

너무나도 두렵고 무섭고 죽고 싶을 정도였다. 

원래 말하는것도 좋아하고 잘하는데

강의할때는 위축되고 긴장을 많이 했다. 

그 원인을 찾아봤더니 마음의 병이 있었다. 

내가 자존감이 낮은 사람임을 알았다.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남에게 잘 보이려는 마음이 강하다. 

남의 눈치를 잘 보는 성향이 크다. 

나에 대한 믿음, 확신이 부족하다. 

자존심이 쎄고 자존감이 낮다. 

착한 사람 컴플렉스에 빠져있다. 

결론은 나 자신을 사랑할줄 몰랐다. 

전쟁터의 장수처럼 싸워서 이기는법만

잘할뿐 나와 세상을 사랑할줄 몰랐다. 

 

 

그때부터 나를 사랑하는 훈련을 했다. 

나에 대한 사랑은 핵심은 존중이다.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아껴주는 것이다. 

나에게 학대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잘할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다. 

내가 하는 삶을 존중하고 칭찬하는 것이다. 

내가 입고 싶은 옷을 사주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실수하면 비난이 아닌 격려해주는 것이다. 

내가 나에게 의지처가 되었다. 

그렇게 자기사랑 연습을 하면서부터

사람들 앞에서 강의할때 떨림이 줄어들었다. 

발표할때 긴장, 무대공포증의 원인은

자기사랑 부족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4. 또 하나 사랑할 것이 있다. 

사람들이 쳐다보는것을 두려워할 것이다. 

우리 인간이 가장 고통스러운건 무시이다. 

외면당하는 것이다. 

 

내가 발표할때 무대위에서 말을할때

사람들이 바라봐주는것은 긴장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감사한 일이기도하다. 

 

많은 사람들이 내 눈을 바라보고 

내 손짓 몸짓에 귀기울여주고

나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한다. 

이것을 나쁘게 보면 무섭고 두렵지만

좋게보면 참으로 고맙고 감사한 일이다. 

 

 

 

어차피 우리는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간다. 

내가 누군가 앞에서 서서 말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강의를 하는것도 

아직 내가 쓰임이 있고 할일이 있는것이다. 

이 기회를 외히려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분좋게 살린다면 어떠할까?

나도 이런 생각을 뒤늦게 깨달았다. 

나를 평가하고 비난하고 재판관이 아닌

나의 강의를 이렇게 들어주는것만해도

너무나도 고맙다는 생각을 하면서부터

사람들앞에서 긴장 떨림이 줄어들었다. 

생각의 차이다. 

뭐든 마음먹기 나름이다. 

당신이 하는 그 일을 사랑하자.

내가 올라선 그 무대를 아낌없이 사랑하자

지금 이 순간을 마음껏 사랑하자. 

사랑하면 기쁨이 찾아온다. 

 

 

5. 긴장될때 들숨날숨 마음챙김

긴장될때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불이나면 불을 끄는것처럼..

그냥 당황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불안 우울할때 마음을 다스리기 위함이다. 

평상시부터 호흡명상을 꾸준히 하면

긴장되는 순간에도 편안함을 유지할수 있다. 

명상은 당장의 마음을 고요하게 하는게 아니다. 

불안하고 우울하고 긴장되는 몸과 마음의 

현상을 그대로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분명하게 알면서 호흡을 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요함이 찾아온다. 

호흡은 긴장된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자 의지처가 될 것이다. 

매일 들술 날숨 알아차리며 호흡하자. 

길을 걸어가더라도 차분하게 호흡하자. 

그것이 가장 빠른 긴장안하는법이다. 

 

 

 

 

 

 

명상 호흡과 동시에 차분해주는 연습

조급증은 불안과 친구이다. 

편안해지려는 평상시의 행동을 천천히~

말도 천천히 하는 훈련을 해보자. 

걸음걸이를 왼발 오른발 천천히 걸어보자.

음식을 먹을때 꼭꼭 씹어 먹어보자. 

냉장고를 열고 천천히 열고 닫아보자. 

서두르면 실수가 잦아지고 

불안해지고 긴장이 되면서 당황한다. 

이런 습관이 발표불안증의 원인이 된다. 

조급증이 문제이다. 

여유로운 생각 여유로운 말

여유로운 행동을 통해 차분하게 훈련하자. 

이 차부한 호흡과 행동이 익숙해지면

발표할때 강의할때 스피치할때

차부하게 말하는 당신을 만날수 있다. 

 

 

 

이상 제가 생각하는 발표불안증

무대공포증 극복 5가지 방법입니다. 

 

저도 오랜시간 발표긴장 때문에 

고통을 받았는데 마음을 다스리고

발표연습을 꾸준히 했더니 

제가 만족할수 있을 만큼 실력을 향상되었어요.

여러분도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아니,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시고

여러분이 할수 있는만큼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해줄 것입니다. 

아니 하늘이 알아서~~

나는 그저 감사하는 마음으로

묵묵하게 하루하루 걸어가시면 됩니다. 

 

 

https://youtu.be/TWUFXMv-RW0

김영국행복TV 유튜브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