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일상

근로 장려금 신청자격 지급 대상자 확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9. 3. 11:18
728x90

근로 장려금 신청자격 지급 대상자 확인

 

 

 

 

 

여러분 근로 장려금 받으셨나요?

지인이 160만원 지원받았다고 

좋아해서 저도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저는 지급 대상자가 아니더라구요 ㅎㅎ

 

저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가 아님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국가에서 알아서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100만원이 넘는 목돈이 

사라져 버릴수가 있습니다. 

 

저도 최근 몇년부터는 근로 장려금

신청자격 대상자가 아니였지만

30대 힘든시절 소득이 별로 없을때는 매년

100만원 이상의 돈이 큰 도움이 되었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대상자 개별인증번호 여부 조회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근로 장려금

신청 자격이 있는지를 알아봐야겠죠?

 

근로장려금 열심히 일은 하고 있지만

소득 자체가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 또는 종교인 가구에 대해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이 되지 않는것이 

나쁜것이 아니라 그래도 나는 어느정도 

먹고 살만하구나라고 위안을 하는게 좋아요.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인 분들은

장려금을 받고 더 힘내시기 바랍니다. 

 

 

제가 근로 장려금 지급대상 자격을 확인해보니 

사실 내용이 은근히 복잡하더라구요.

이해하기도 어렵구요. 

그래서 가장 단순하고 쉬운 내용만 알려드릴께요.

 

 

1. 가구유형 :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2. 총소득 요건 : 가구에 따라 2200만원

3200만원 3800만원

3. 재산요건 : 2022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전재산 합계액이 2.4억원 미만.

 

 

디테일한 내용은 굳이 아실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요건에 내가 어느정도 부합한것 같으면

바로 홈택스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방법

개별적으로 문자등 연락이 오곤 하지만

아무래도 누락이 될수 있으니 5월경이 되면

세금 납부하듯 근로장려금을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 장려금ㆍ연말정산ㆍ전자기부금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신청하기 (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 하세요.

왼쪽 화면은 근로 및 자녀장려금 정기신청이구요,

오른쪽 화면은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입니다. 

내 재산이 2억 4천만원 이하라면

거의 대부분 신청이 가능할듯 싶습니다. 

물론 한달에 500만원 이상 버는 고수익자라

아니라면 말입니다. ㅎㅎ

 

 

요즘에는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면 쉽습니다. 

아니면 스마트폰에서 손택스 어플이나 

정부 24 어플을 깔면 수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 같은경우에는

깔끔하게 직접 전화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전화통화후 서로 접수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되도록 자녀분에게 부탁하시면

5분이면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국세청 전화번호 : 126

 

하나하나 꼼꼼하게 확인해보시려면

근로장려금 Q&A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장려금 (nt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