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 4

집착증 원인과 극복방법

집착증 원인과 극복방법 사람은 물건이 아니다. 내가 소유할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애정결핍외로움이 많은 사람은마음이 공허하다. 배고 고픈 사람이 음식을 찾듯이마음이 공허한 사람은 사람을 찾는다. 그나 그녀를 가슴속에 담아서 공허함을 채우고 싶어한다. 이를 집착이라고 한다. 상대방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마음도 있지만실제 마음은 소유욕으로 가득하다. 나는 내 맘대로 해서 좋겠지만당하는 상대방은 매일 고통을 겪게 된다. 그래서 나는 이 강의에서 집착하는 사람의 심리를 빗대어서 드라큐라의 예를 들었다.사랑을 해서 집착을 하지만그로 인해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게 된다. 내가 나를 먼저 사랑하고 존중해줘야 한다. 그러면 건강하게 인간관계를 형성할수 있다.

우울 불안강박 2018.09.29

복수를 멈춰야 하는 세가지 이유(분노조절장애)

복수를 멈춰야 하는 세가지 이유(분노조절장애) 살다보면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운 사람이 내 삶에 나타난다.그 대상은 대체적으로 내 주변에 있다. 가족.. 엄마 아빠 언니 누나 형 동생 자식 사촌 친구 직장동료 사업파트너 이성참고 있자니 가슴속의 분노가 폭발해서내가 죽을것 같은 공포를 느낀다.결국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에라 모르겠다!"" 나도 똑같이 되돌려줄테야"" 어차피 한번뿐인 인생시원하게 칼춤추고 끝내버릴까?" 그때를 기다린다.상대방이 약점을 보이거나방심을 하거나 내가 감당하지 못하는 순간이오거나그나 그녀때문에 인생이 망가지는순간비로소 가슴속에 숨겨둔 비수를 뽑는다.그렇게 피비린내 나는 칼춤을 추게 된다. 마치 그것만이 최선인것처럼...그럴수 있다. 얼마나 고통을 받았으면 그토록 순진하고 착한 ..

청명 행복칼럼 2018.09.28

뿌린대로 거둔다. 인과응보이야기

세상은 공평하다. 물론 당장은 불공평할수 있다. 씨앗을 뿌리면 지금당장 열매가 열리지 않을수 있다. 그런데 틀림없이 행위에 따른 결과물인 열매가 열리게 될것이다. 권선징악 정말 맞는말일까? 인과응보는 존재할까? 우리를 착하게 살도록 길들이고자하는 권력자들의 최면이 아닐까? 그럴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 우리는 각자 삶의 주인이다. 때론 누군가의 영향을 받을수도 있지만 최종 선택은 결국 내가한다. 그에 따른 결과도 나의 몫이다. 착하게 살면 복받을까? 나쁘게 살면 벌받을까? 착한 사람도 당장은 벌을 받을수 있지만 결국 그 끝은 복을 받게 된다. 나쁜 사람도 당장은 복받을수 있지만 결국 그 끝은 벌을 받게 된다. 이는 내가 내 운명을 바꾼다는 말이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의지하지않고 깔끔하게 내 삶을 살수 ..

심리명상 지혜 2018.09.25

알아차림명상

알아차림명상 눈을 감으면 아무것도 못본다.귀를 닫으면 아무것도 못듣는다.코를 막으면 아무것도 못맡는다.마음을 닫으면 아무것도 모른다. 눈을 감는 순간 헛것을 본다.귀를 닫는 순간 헛것을 듣는다.코를 막는 순간 헛것을 맡는다.마음을 닫는 순간 헛것을 느낀다. 이를 망상이라고 한다. 이를 마음이 고장났다고 한다. 이를 어리석음이라고 한다. 이를 정신이 나갔다고 한다.이를 홀렸다고 표현한다.이를 불행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알아차림을 통한 명상그 순간 순간 열어야 한다. 눈을 열고 있는 그대로를 보자.귀를 열고 있는 그대로를 듣자.코를 열고 있는 그대로를 맡자.마음을 열고 있는 그대로를 느끼자.그것만이 현실이며 사실이다.그것만이 우리를 평온하게 해준다.나머지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가짜다. 당신이 대단한 초능력을 ..

심리명상 지혜 2018.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