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불안강박

불안장애 신체화 증상 원인 치료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2. 2. 23. 11:07
728x90

불안장애 신체화 증상 원인 치료

예전에는 마음에 불안할때 엄마 잃은 아이처럼

공황상태가 될 정도로 멘탈관리가 어려웠다. 

오로지 술과 담배에 의지했던 시기가 있었다. 

미치도록 운동하면서 떨쳐 버리려고 했다. 

불안을 없애기 위해 긍정적인 주문을 외웠다. 

더 밝은척 괜찮은척 행복한 척 외면을 했다. 

미신적인 방법으로 위로를 받기도 했다. 

지금으로보면 아쉽지만 그땐 나름 최선이였다. 

지금은 불안이라는 감정이 없는건 아니지만

크게 흔들리지 않고 적절히 잘 대처할수 있는

수준의 상태는 된듯 싶다. 

태어나는순간부터 불안했고

불안을 동력삼아 살다가

불타버린 삶을 돌아보며

불안할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몇가지 생각을 남겨 봅니다. 

마음의 문제를 잘 다스리지 못하면

나중에 신체화장애(마음의 문제로 몸이 병드는 증상)가 

될수 있으니 미리서 잘 대처해야겠습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불안장애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관한..

1. 불안의 원인을 잘 살펴봐요.

우린 이유없는 불안이라고 말을 하지만

어떠한 증상은 분명히 원인이 존재합니다.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놓쳐 버릴 뿐입니다. 

살려달라는 아이의 간절한 눈빛을 놓쳐버리듯..

불안이라는 감정이 올라오는건 내 안에서 

도와달라는 응급요청입니다. 

불안할때 아무것도 하지 말고 고요히 눈을 감고

불안을 5분만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이 불안은 어디서 왔을까? "

" 무엇이 나를 불안하게 하는걸까?"

" 나는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가?"

" 나는 무엇을 그리 겁을 먹고 있는가? "

그렇게 불안의 원인을 찾을수 있습니다. 

원인만 알더라도 불은 더이상 번지지 않습니다. 

 

2. 불안장애 증상을 잠재우는 소화기 = 호흡

불안할때 긴장할때 가장 필요한 것이 있어요.

바로 숨쉬는것 = 호흡입니다. 

불안하면 숨이 턱 막혀 버립니다. 

그러면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서

현기증이 나고 어지럽고 급격한 공포를 느낍니다. 

심장박동은 빨라지고 배속은 바짝 타 들어갑니다. 

이 겉잡을수 없는 불길을 막을수 있습니다. 

가만히 호흡하는 것입니다. 

엄마가 불안한 아이를 꼭 껴안아주듯

마음속으로 들숨 날숨 들숨 날숨 

천천히 호흡하면서 안정시켜주는 겁니다. 

불안한 나에게 호흡을 주입하는게 아닌

술 담배 약물 폭식 도박 게임 성적탐닉등

해로운 음식과 습관을 주입하게 되면

당장은 이완이 될지는 몰라도 

언발에 오줌눈 것처럼 잠시후 더 불안해집니다. 

호흡이라는 소화기는 돈 한푼 안들이고

떨어지지도 않고 부작용도 없어 참 좋아요.

 

3. 불안해도 괜찮아

불안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거에요.

그렇다고 그 불안을 혐오하지 말았으면 해요.

내 안에 일어나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불안을 느끼는 것은 나쁜것만은 아니에요.

아이의 울음은 건강한 감정표현입니다. 

충분히 울고 나서 다시 웃을수 있습니다. 

불안한 감정이 올라오면 아이를 돌보듯

따스하게 감싸안아주며 인정해주는 겁니다.

" 우리 아가 이것 때문에 불안했구나 "

" 괜찮아! 엄마가 함께 할테니 걱정마 "

불안한 감정을 충분히 느끼고 나면

봄날에 눈녹듯 금세 평온함이 찾아옵니다. 

불안함으로부터 도망가려고 애쓰지 말고

오직 평온해지려고 집착하지 말아요.

그냥 있는 그대로의 내 감정을 존중해요.

그러면 불안장애의 원인을 알고 치료해주면

더이상 불안이라는 증상은 올라오지 않아요.

4. 나를 이완시키는 좋은 친구를 만나세요.

불안 우울 강박 공황 불면 조울 스트레스...

이 마음들에게 필요한 친구는 바로 이완입니다.

그래서 나를 이완시켜주는 좋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정신적인 이완 습관도 좋겠네요.

기도 명상 조용한 음악듣기 글쓰기 멍때리기

좋은 사람과 커피 마시며 즐거운 대화하기

신체적인 이완 습관도 좋겠네요.

왜냐하면 불안장애는 마음의 문제로 인해서 

신체화장애 증상까지 만들어 내거든요.

운동 산책 휴식 여행

나를 기쁘게 해주는 좋음 음식 섭취하기

불안이 찾아올때 마음을 잘 다스리면 좋지만

그것이 안될때는 너무 그것에 집착하지 마시고

몸을 이완(행복)할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세요.

마음이 불안할때 몸을 행복하게 해줘요.

몸이 힘들때 마음을 부드럽게 만져줘요.

왜냐하면 마음이 불안할때 몸이 함께 긴장하면서

고통을 받기 때문에 일단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5. 불안의 씨앗을 찾아봤더니 욕심이네요.

저는 어릴때부터 결핍 덩어리였습니다. 

애정결핍. 돈없는 서러움. 무능력함. 열등감

이 결핍은 저에게 매우 심각한 불안요인입니다. 

그래서 이 결핍을 채우기 위해 끝없이 달렸습니다. 

그러다보니 예전처럼 돌아갈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해오면서 더 미치도록 살더라구요.

결국 과거의 불안을 없애기 위해 살아왔는데

불안은 오히려 더 심해져 버렸습니다. 

알고보니 이 불안은 결핍에 따른 욕망(욕심)입니다. 

내 안의 상처받은 마음으로 인한 불안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욕심을 부리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내 안의 상처받은 나를 만나서 

매일 매일 함께 대화하고 위로하고 손 잡아줬습니다. 

엄마처럼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봤습니다. 

아빠처럼 든든한 울타리가 되었습니다. 

친구처럼 항상 편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더이상 불안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욕심을 부리지 않을수 있었습니다. 

나에 대한 사랑의 씨앗은 불안을 끌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원인은 내 안의 애정결핍이며

그 치료법은 사랑입니다. 

6. 세상일 내 맘대로 되는 일 없어요.

우리는 생각대로 되면 좋아하고

생각대로 안되면 괴로워합니다. 

그렇게 잠도 못자고 불안해하면서 살아갑니다. 

내 삶을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수용입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려면 수용해야 합니다. 

내가 세상의 중심이 아니라 남에게 잘보이려고하고

남과의 싸움에서 이기려고 하고 사랑받고자 하면

우리는 통제할수 없는 브레이크 없는 삶이 됩니다. 

내가 할수 있는 건 삶을 받아들이며

그저 묵묵히 즐겁게 살아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통제할수 있는 건 그저 내 마음일 뿐입니다. 

내 주변 사람이나 외부 환경은 내가 바꿀수 없습니다. 

어차피 삶 자체가 불안합니다. 

바람이 불면 바람부는 방향대로 따라가야지

역풍을 맞으면서 저항하는건 매우 괴롭습니다. 

나의 수많은 생각들이 나를 불안하게 했네요.

생각대로 안된듯 싶으면 금세 불안해지죠.

어느순간 작은 깨달음이 생겼습니다. 

" 세상일 내 맘대로 되는게 없구나"

"  내 맘대로 된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안된다고 해서 나쁜것만도 아니구나 "

" 내게 주어진 그냥 생긴대로 사는수밖에... "

이 마음이 자리잡으면서 무의식속의 불안들이

점차 벗겨져가면서 마음이 편안해졌네요.

 

7. 불안한 사람 환경과 거리를 두어요.

용기내서 이기는 것도 좋지만

너무 힘들땐 벗어나는 것도 좋아요.

내가 숨 쉬며 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미래를 위해서 불안을 방치하면 안 됩니다. 

부모는 자식이 건강하면 된다고 말하면서

불안해하는 아이를 경쟁속으로 내 몰기도 해요.

도망가는게 포기하는게 비참한게 아니에요.

애를 쓰다가 내가 망가져버리는게 비참해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쓴 것처럼

내 삶이 힘들면 마스크 단단히 써서 

나를 잘 보호하고 지켜내야겠습니다.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저는 지금도 불안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불안을 숨기거나 없애려 하지 않습니다. 

불안을 잘 느껴보려고 합니다. 

불안한 내 자신을 섬세하게 살펴봅니다. 

충분히 불안을 느끼고 다시 아무일 없는듯

오늘도 뚜벅뚜벅 걸어갑니다. 

" 그동안 뛰어 다녔으니 걸어도 돼 "

" 이제 불안해도 내가 지켜줄수 있어" 

 

 

불안장애 원인과 신체화치료방법에 관한

김영국 행복TV 유튜브 강의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