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자존감 높이는법(feat: 우울증증상과 치료)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2. 1. 09:39
728x90

자존감 높이는법(feat: 우울증증상과 치료)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심리적 개념이 있다. 

바로 그것은

말 그대로 의미는 단순하다.

나를 존중해주는 마음

나라는 존재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사랑한다는 것이

그렇게 어렵단 말인가?

그러나 말처럼 쉽지 않다. 

인간은 애초에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물론 혼자 산에서 산다면 상관이 없다. 

그러나 주변을 둘러보라.

내가 원치 않아도 우리는 비교된다. 

아니 비교 당한다. 

그래서 비교할수밖에 없다. 

그런 과정속에서 나라는 존재를 보게 된다. 




나는 왜 이렇게 부족한걸까?

나는 왜 이렇게 못생겼을까?

왜 나는 공부를 못할까?

나는 돈도 없고 집도 없고...

남들에게 자랑할만한게 하나도 없구나. ㅜ


그렇게 멘탈이 무너져 간다. 

그때 찾아오는 것은 바로 우울증 증상이다. 

나라는 존재가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의 병이다.

내가 쓸모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귀찮고 싫고 짜증이 난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증이 찾아온다. 

그 치료법또한 불분명하다.

신경 정신과에 가서 약을 치료를 받는다고해서 

그직처럼 무너진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결국 스스로 무너진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

그렇다고해서 하루아침에 공주처럼 아름다워지고

왕자처럼 잘생겨지고

로또를 맞아서 갑부가 될수가 없다. 

나의 모습을 바꾸어서 이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면 좋겠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너무나도 어렵다. 

결국 본질적인 치료접근이 필요하다.



자존감 높이는법 5가지


1. 비교를 그만하자. 

우리는 비교를 통해서 자신을 평가하는데 

그것은 애초에 잘못되었다. 

인간은 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고기를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채소를 좋아한다. 

어떤 사람은 돈에 미치기도하고 일에 미치기도 한다. 

이처럼 각자의 삶은 다르기 때문에

남들에 비해서 물질적으로 조금 부족할지라도

그것 때문에 나를 쓸모 없는 존재로 여기면 안된다. 

당신이 비교해야 할 유일한 대상은

주변 사람이 아니고 바로 그대의 어제이다. 

어제보다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오늘의 기쁨을

누리고 미래의 나를 풍요롭게 만들어줘야 한다. 

그러면 하루하루의 삶이 즐거워지고 열정적으로 변한다.

나는 안돼라면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면

곧바로 우울증 증상이 찾아온다. 




2. 과거의 나를 이제는 갖다 버리자. 

과거를 교훈삼아 현재를 살아간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주요한 특징중 하나는

지나간 과거에 연연해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이제 과거를 청산하자. 

과거의 나쁜 기억 때문에 그대는 현재로 울적하며

우울한 모습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 

지나간 과거는 이미 끝난 거다. 

더이상 나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제는 그것을 놓아주고 오늘다시 시작하고 살아가자. 

그러면 그대의 자존감은 다시 일어날 것이다. 

오늘부터 어떠한 삶을 만들어갈텐가?

과거의 지옥같은 힘든 순간이 끝났기 때문에 

오히려 더 홀가분하고 

이제부터는 내 맘대로 내 인생을 더 멋지게 살아갈수가 있다. 



3 하는 일에 놀라운 성과를 보이자. 

우리는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살아야 한다. 

사실 돈이 없으면 삶 자체가 고달펴 진다. 

아무리 자신감에 차 있을지라도 경제적으로 궁핍하면

나도 모르게 위축된다. 

또다시 우울증이 찾아올수밖에 없다. 

당장 일확천금을 벌수는 없지만

내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하게 한다면

회사에서 인정받을 것이다. 

작은 식당을 하더라도 나의 성실성과 친절함은

좋은 결과로 보답해줄 것이다. 

우리는 현재의 처지를 보며 비관할 시간이 없다. 

이런 역경을 듣고 더 멋지게 성공할 궁리를 해야 한다. 

사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안되는 것을 보며 괴로워하지 않고

현재의 상황을 인정하면서도 어떻게 돌파할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시도하도 도전한다. 

내가 하는 일에 전문가가 되어서 돈도 많이 벌자. 






4. 멘탈관리에 힘을 쓰자. 

많은 사람들은 교회나 절에가서 마음을 다스린다. 

어떤 사람은 매일 명상을 하면서 마인드컨트롤 한다. 

어떤 사람은 운동도 하고 취미활동을 하는등 자기관리를 잘한다. 

그냥 하루종일 집에만 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그저 이 사회속에서 고립이 되어버린다. 

그들이 아무리 많은 돈을 지니고 대단한 사람일지라도

자존감이 무너진 사람일 뿐이다. 

몸과 마음을 강건하게 잘 유지해야 한다. 

어느것 하나라도 무너지면 우리의 삶도 무너진다. 

자존감도 함께 무너진다. 

떠다시 우울증이라는 못된 친구가 발톱을 드러낸다. 




5. 항상 자신을 사랑하라.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는 누구인가?

누구나 정답을 알고 있다. 

그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살아가야 한다. 

내가 없으면 이 세상도 의미가 없다. 

살다보면 실수도 실패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나의 편이 되어야 한다. 

나의 손을 잡아야 한다. 

내가 나를 욕하고 비난하고 괴롭히면 안된다. 

매일 술을 먹어가면서 나를 학대하면 안된다. 

나를 용서해야 한다.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줘야 한다. 

괜찮다라면서 위로해줘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다시 일어설수가 있다. 

자존감은 나를 있는 그대로 존중할수 있는 

가장 멋진 마인드를 말한다. 

최고의 우울증 치료는 바로 자기사랑이다.




이상 제가 생각하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입니다.

2019년에는 자기 자신을 많이 사랑해주고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