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2019년도 올해의 사자성어 자화자찬(by: 최면치료 전문가 김영국)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2. 1. 10:10
728x90

2019년도 올해의 사자성어 자화자찬(by: 최면치료 전문가 김영국)







저는 2019년 사자성어로 자화자찬을 뽑았습니다. 

自畵自讚(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함)

진정한 멘탈갑이라 할수 있지요?

이 의미를 좀더 재미있게 표현해 봤습니다. 


자 : 자기사랑

화 : 화를참자

자 : 자기탓임

찬 : 찬양하라



첫번째 자기사랑

고단한 2018년이 끝났습니다. 

새로운 해가 떴습니다. 

과거의 것은 이제 더이상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나를 향해서 비난하거나 미워하거나

왈부왈부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다시 2019년 새로운 배를 탔습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노를 젓고 나만의 항해를 하면 됩니다.

그것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자기사랑입니다.

나라는 존재를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가장 쓸데 없고 쓸모 없는 것은 남과의 비교입니다.

그들이 나의 삶을 대신살아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과 함께 살아가지만

엄밀히 말하면 오로지 내 자신과의 동거를 하고 있습니다. 

태어날때 함께 했으며 죽을때 함께할 최고의 친구를

많이 아껴주고 사랑해줍시다. 

그러면 틀림없이 그 영혼의 친구는 보답해줄 겁니다.




두번째 화를참자

때로는 화를 낼줄도 알아야 합니다. 

역사상 화를 잘 내서 성공한 사람은 없습니다. 

당장 그 화로 인해서 전쟁에서 이기고 남을 짓밟지만

그로인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화를 잘 다스리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자기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사람은 건강하게 화를 낼수 있습니다. 

자기의 마음을 못 다스리는 사람은

365일 화를 내다가 참다가 화내다가 참으면 삽니다.

화의 노예로 살아갈 뿐입니다.

나의 생존이 위협받거나 죽을 정도로 억울하거나

내 자존심이 무너질 정도라면 멋지게 화를 냅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분노를 내려놓고 내 마음으로 돌아갑시다.

남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도 좋지만

내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수 있어야 합니다.

화를 참고 내 삶으로 돌아가서 나를 기쁘게

행복하게 해줘야 합니다.

화를 내면 낼수록 나의 마음은 타들어갑니다.

그럴때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이나 기도를 해보세요. 

아니면 30분 이상 잠시 걸어 보는 겁니다.



세번째 자기탓임

살다보면 못된놈 나쁜놈 양아치들이 있습니다. 

내가 잘못을 하지 않았는데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 직면하게 당당하게 맞서 싸워야 할 것입니다.

그 과정이 끝나면 우리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내 탓이고 내 잘못이구나!

남탓을 하면 지금의 고통이 쉽게 이해가 됩니다..

내가 불쌍하게 사는 것은 조상탓이니까.

내가 돈을 못 버는 이유가 부모가 돈이 없으니까.

내가 회사에서 승진하지 못하는 것은 아부를 안했으니까.

내가 공부를 못하는 것은 잘못된 입시제도 때문이니까.

시작이 설령 남탓일지라도 

그 과정과 끝은 바로 내탓으로 돌려야 합니다.

당장 그것을 받아들이기에 뼈아프고 괴로울지라도

내탓을 하는 순간 우리는 다시 내 삶의 주인공이 됩니다.

남탓을 하는 순간 내 영화에서 나는 조연이 됩니다.

우리는 끝까지 우리의 인생에서 주연으로 남아야 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살면 틀림없이 주연상을 받게 됩니다.

블록버스터가 아니여도 됩니다.

감동만 있으면 됩니다.




네번째 찬양하라

개인적으로 무한긍정이라는 단어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세번째 과정을 잘 거친 사람이라면

그대는 무한한 긍정의 힘을 발휘할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대는 힘든 상황을 그대로 직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것을 하나의 도전이나 숙제로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고통이 아닌 하나의 재미있는 게임으로 여길수 있습니다. 

그대의 삶을 마음껏 찬양하고 기뻐하고 존중해줄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와 실패에 관대해야 합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어제까지의 아름다운 과정을 

그대는 믿어주고 지지해주고 찬양해야 합니다.



이상 2019년도 제가 만든 사자성어입니다.

자화자찬(自畵自讚)

이상 최면치료 전문가 김영국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당신 마음의 주인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미래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