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명상 지혜

인간관계 손절 정리법!- 착한사람 콤플렉스 탈출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8. 26. 11:03
728x90

 

인간관계 손절 정리법!- 착한사람 콤플렉스 탈출

 

인간관계 감정 쓰레기통 안되는법 5가지

 

 

오늘은 감정 쓰레기통에 관한 내용입니다.

저는 어릴때 아버지로부터 

무수한 감정 쓰레기통 역할을 당했습니다. 

술 드시면 매일 새벽까지 불러서

잔소리하고 화내고 욕하고 불안하게

만들면서 제 어린시절을 앗아가버렸어요.

그저 나는 아무말도 못하고 두려움에 떨어

아버지의 쓰레기를 받아야했어요.

속수무책으로 당할수밖에 없었어요.

어린 나는 막을 힘도 없었어요.

이게 뭔지도 모르면서 흡수를 해버렸어요.

아버지의 모든 부정적인 마음을 말입니다. 

그렇게 내 무의식은 병들어갑니다. 

나는 감정쓰레기통이 되어가는거죠.

 

 

그렇게 주눅이 든 나는 학교에 가서도

자유롭게 살수가 없습니다. 

두려움 공포속에서 사람을 만나는거죠.

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맞춰서 살아갑니다. 

아버지에게 대들지 못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쫄보가 되는거죠.

그렇게 길들여져버렸기 때문에

나를 표현하는법을 잃어버렸습니다. 

 

 

 

나를 사랑하며 내가 나를 외롭지 않게~~

 

 

그냥 남들이 하라는대로 따라가는것이 

더 편해져버린 겁니다. ㅠㅠ

또한 어릴때 부모로부터 사랑을 못받아서

친구들에게 사랑받기 위해서

인정받기 위해서 관심받기 위해서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애를 씁니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

미움을 받는다는 공포로 인해서

기분나쁘고 화가나고 억울해도

아무말도 못하고 그냥 꾹 참고 살았어요.

 

 

 

 

이렇게 감정쓰레기통이 되어버리면

다른 사람을 만날때도 유사한 

인간관계가 유지됩니다. 

나는 그냥 착한 사람 콤플렉스에 빠진거죠.

진짜 착한것이 아니라 가짜 모범생처럼

나쁜 모습을 보일수가 없는겁니다. 

친구들이 무시하고 비난하더라도

손절하지도 못하고 웃고 넘어갑니다. 

그렇다고 인간관계가 좋아지는것도 아닙니다. 

아무리 착한 사람처럼 행동 할지라도 

내 마음속에 쌓인 분노는 타오릅니다. 

나는 착한 사람도 아니고 

나쁜 사람도 아닌 중심을 잃어버린 사람입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더이상 감정 쓰레기통 역할을 하기 싫어요.

착한아이 착한 사람 증후군에 빠져서

가짜 인생을 살고 싶지도 않아요.

이제는 나를 당당하게 지키고 싶어요.

그동안 제가 공부한 감정 쓰레기통 탈출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당신은 천사나 상담사가 아닙니다. 

친구나 가족의 고민을 들어주는건 좋아요.

그렇지마 내가 그들의 결핍을 채워주고

마음을 고쳐줄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자칫하면 의존이 됩니다. 

똑같은 고민을 매일 들어야 할 겁니다. 

나 역시도 살아가는게 힘들 겁니다. 

어느정도 적당히 고민도 듣고 도와주지만

내가 힘들거나 불편하거나 짜증이 난다면

이제 관계를 정리하거나 거리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병들수도 있습니다. 

마음이 아픈 사람은 신경 정신과나

심리상담을 추천해주는게 좋아요.

아니면 종교활동을 하면서 

마음을 치유하는 것도 좋아요.

 

 

 

 

 

2. 솔직하게 표현을 해야 한다. 

억지로 참고 듣는건 좋은게 아닙니다. 

이때부터 짜증이 올라올수 있습니다.

내가 힘든 순간이 되면 상대방의 

고민이나 아픔을 들어줄수가 없습니다. 

시간날때마다 전화해서 1시간동안

하소연하고 남욕하고 비난한다면

내 기분은 어떨까요?

내 기분이 더려워질 것입니다. 

내가 우울해질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삶이 힘들고 괴롭습니다. 

겨우 겨우 힘내서 긍정적으로 사는데

가족이나 친구의 끝없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받다보면 내 기분이 망가집니다. 

그래서 적당히 하라고 말을 해야 합니다. 

나 너무 힘들어.

 

 

 

 

3. 나도 똑같이 되돌려 줄테야.

이건 극약처방과도 같지만

상대방에게 충분히 알려줘야 합니다. 

말로도 이해를 못한다면

직접 경험을 시켜주는 겁니다. 

친구나 가족이 감정 쓰레기통처럼

여기는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본인이 경험을 해야 깨달을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이기적이고 타인에게 괴로움을 

주었는지를 인지할수 있습니다. 

 

 

 

4. 인연 정리 손절을 해야 합니다. 

인간관계의 목적은 서로의 성장입니다. 

힘들때 도움을 주고 받는것도 좋지만

상대방에게 고통이 된다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나를 감정 쓰레기통처럼

여기고 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내가 아무리 기다려주고 잘해줘도

상대방은 고마워하지 않을 것이며

그냥 배설정도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런 관계는 서로에게 해로울 뿐입니다. 

착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위해서 

참고 또 참는것도 맞을까요?

남에게는 착한 사람처럼 보일지 몰라도

내 자신에게는 가장 나쁜사람입니다. 

내가 행복해야 타인을 도와줄수 있어요.

아닌건 아닙니다. 

잘못된 인연은 절교하는게 좋아요.

 

 

 

 

 

5. 내 감정과 친해지기

나의 공허함 외로움이 끌어당겼어요.

외롭기 때문에 타인의 관심이 필요했어요.

혼자라는 두려움이 많기 때문에

누군가가 힘들게 하더라도 놓지를 못한겁니다. 

배고픈 사람은 버려진 음식마저 먹게 됩니다. 

이제 타인에게 구걸하기보다는

내가 나를 지키고 사랑해야 합니다. 

이젠 내가 내 감정을 잘 보호해야 합니다. 

내 감정이라는 집의 문을 닫아야 합니다. 

이젠 아무나 내 집으로 들어올수 없어요.

내 감정을 행복하게 잘 꾸며줘야 합니다. 

이곳은 절대로 쓰레기통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정원입니다. 

행복의 시작입니다. 

주변에 사람이 없더라도

내 자신과 친하게 잘 지낸다면

더이상 외롭지 않을 겁니다. 

 

 

 

 

 

 

이상 5가지 인간관계 손절 정리법입니다. 

불필요한 관계는 낭비가 될수 있어요.

내가 도움을 주었을때 

감사할줄 아는 친구에게 에너지를 주는거죠.

그래야 나도 편하게 친구의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것이 인간관계 요령입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40여분의 

유튜브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영상으로 들어보시면 더 생생하게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https://youtu.be/3oMhtRBi-A0?si=dTmhXymtkGMc8gy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