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국 TV 강의

직장생활 인간관계 잘하는법 - 공감능력테스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10. 11. 10:50
728x90

직장생활 인간관계 잘하는법 - 공감능력테스트

 

 

 

직장생활 참 힘들죠?

먹고 살아야하기 때문에 참아야 합니다.

내 성질대로 했다가는 큰일납니다. 

그렇다고 너무 참으면 내가 병들어요.

너무 괴로워서 우울증에 걸려요.

참다가 폭발해서 분노조절장애가 생겨요.

스트레스 누적으로 두통 신경쇠약...

압박감으로 인해서 급기야 공황장애

 

 

마치 전쟁터에서 생존을 하는것처럼

직장생활은 참으로 아슬한 외줄타기입니다.

조금이라도 실수를 하면 큰일납니다. 

일은 잘할수도 있고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큰 문제가 인간관계입니다. 

사실 우리가 겪는 대부분의 고통은

바로 <사람관계> 입니다. 

공감능력이 참 중요한 시대입니다. 

 

 

 

 

오늘은 직장생활 인간관계를 잘히기 위해서

어떻게 대화하고 소통해야 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바보처럼 참고 당하는 호구가 되라는게 아니지만

사람을 대함에 있어서 공감은 중요합니다.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년 봐야할

동료들과 대화를 함에 있어서 말조심해야합니다.

나는 사실 팩트를 말했지만

그로 인해서 동료들이 기분나빠하거나

나를 이상한 사람처럼 바라본다면

이는 나의 잘못이 될수도 있습니다.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진실여부보다는

정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소통 공감 경청입니다. 

자칫하면 나의 조언이 타인에게 지적이나

비난식으로 들린다면 위험한 일입니다. 

오해가 되며 그 동료는 나를 험담할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의사소통 함에 있어서 어떻게 

하는것이 가장 지혜롭고 적절한지 알아볼께요.

 

 

나의 공감능력이 어느정도인지 테스트해볼겸?

 

 

바로 붓다(buddha)가 말씀하신 

현명한 의사소통의 5가지 방법입니다. 

남과 이야기할때는 다섯가지를

알아야 하느니라. 

1. 때가 적절해야 하고

2. 진실을 말해야 하고

3. 부드러운 말을 써야 하고

4. 도움이 되어야하고

5.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느니라

<사리풋다, 앙굿따라 니까야 중에서>

 

1. 때라는건 나의 입장보다는

상대방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거나

내 말을 이해하고 받아들일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그때가 아니라면 말하지 않는것이 맞습니다. 

 

2. 진실이라는건 내 확신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말들이 아닙니다. 

누구나 인정하고 이해할수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내 추측과 판단과 가설과 예상이라면..

타인들의 소문과 말에 의해서 판단한다면..

그건 그럴듯하지만 진실이 아니기 때문에

결코 말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아무리 훌륭한 조언도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 말투가 거칠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이미 상대방은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됩니다. 

지적 당하는 기분이 들수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말을 하면 나도 좋고 타인도 좋아요.

 

4. 내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는것과 

실제로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것은 다릅니다. 

철저하게 타인의 입장에서 대화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타인이 내 조언을 기분좋게 받아들여요.

상대방의 단점을 지적하거나 

잘못을 알려주는게 꼭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5.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안됩니다. 

말은 좋은 의도가 밑바탕에 깔려야 합니다. 

의도가 좋지 않다면 결과도 나빠지게 됩니다. 

내가 진정으로 상대방을 사랑하고 존중한다면

내 말 하나하나가 신중해지고 겸손해집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내게 진심으로 감사해합니다. 

 

 

 

 

이것이 붓다가 말하신 인간관계 의사소통

5가지 방법입니다. 

위의 5가지는 일종의 공감능력테스트입니다. 

공감능력이란 철저하게 내 입장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마음상태입니다. 

나는 공감능력이 뛰어난다고 생각해도

타인이 보기에 공감능력이 부족하다고 하면

나의 공감방식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직장생활 인간관계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단순하게 생각해서 타인의 입장을

잘 생각해본다면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를

단순하게 알아차릴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5가지 공감능력 테스트 항목중

몇가지를 지키면서 대화 소통을 하고 있나요?

이것을 잘 이해하면 우리는 누구를 만나더라도

말조심할수 있으며 지혜롭게 조언할수 있으며

할말해야할때 말하지 않아야할때를

잘 구분할수가 있습니다. 

 

 

얼마전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에서 

이와 관련된 질문이 있어서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https://youtu.be/fJ32y0H4Wcs?si=ZxonPMeJybxE8iJ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