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행복칼럼

의지력을 키우는 방법(무기력증 우울증 극복)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19. 4. 16. 16:50
728x90

의지력을 키우는 방법(무기력증 우울증 극복)







누군가 이렇게 물어본다.

" 어떻게 하면 의지력을 키울수 있나요?"
막상 답할수 없는 문제이다. 

의지가 없는 사람이 어떻게 의지력을 키울수 있을까?

작은 스트레스에도 금세 좌절해 버리는데..

한번 간 보고 내 맘대로 안되면 포기해 버리는데..

몸이 조금 고달프면 죽을듯 괴로워 해버리는데..

모든 것을 귀찮해 하는데..

고생이라는 단어를 고통으로 받아들이는데..

죽도록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고액과외를 시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런데 의지가 없다는 것은 결국 생존을 향한

절박감이 부족하다는 말이기도하다.

물론 잘 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갖고 있겠지만

그것이 실제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이다.

무기력증이 나를 점령한다.



의지력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의지력: 어떠한 일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꿋꿋하게 지켜나가는 힘

영어 단어는 죽도록 외우면 가능하겠지만

의지력은 그렇게 뚝딱 만들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 피와 눈물을 흘리며 단단하게 만든

한 개인이 갖고 있는 단단한 명검과도 같다. 

처음에는 말랑말랑한 쇠붙이 였겠지만

수만번의 담금질을 통해서 지금처럼 단단해졌으리라...



지금부터라도 어떠한 노력과 훈련을 하면 

의지력이 강해질수 있을까?

우울증으로부터 극복할수 있을까?

과연 무기력증은 사라질수 있을까?




나는 어리석고 속이 좁고 많은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당당하게 내세울수 있는 하나 장점이 있다. 

모든 것을 잃어도 의지력이라는 무기하나는

끝까지 나와 함께 할 것이다. 

내 삶의 많은 우여곡절은 나를 고통으로 데리고 갔지만

그곳에서 살기 위해서 처절한 혈투를 하면서

금세 부서지는 나의 멘탈이 점차 강해졌다. 



1. 의지를 하지 말아라. 

나는 그 어느누구에게도 의지할수가 없었다. 

의지를 하려고 주변을 둘러봤더니 아무도 없었다. 

오로지 이 세상에 나 혼자만 존재한것처럼

막막함과 절박함과 공포감을 느꼈다. 

삶을 포기하거나? 스스로 의지를 낼수밖에 없었다. 

결국 나는 생존해야했으며 살아야했다. 

 내 자신을 의지한채 살아갈수밖에 없었다. 

내가 나를 의지할수록 의지력은 강해진다. 

내가 누군가에게 의지할수록 의지력은 약해진다. 

너무나도 뻔한 말이지만 홀로 딛고 일어서야 한다. 

서로 돕고 사는 것은 당연하다. .

정말로 힘들거나 괴로울때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 정도가 아니라면 어느정도

땀과 피눈물을 흘릴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은 일에도 누군가에게 의지하려고 한다. 

그런 사람은 의지력이 강해질까?

의존심만 늘어갈 뿐이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하려고 기다리는 사람은

스스로 무기력증에 빠진다. 

그렇게 우울증이라는 마음의 병이 생긴다.



2. 삶의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하자. 

목표가 정확하게 있는 사람은 오로지 한곳을 향해간다. 

다만 내가 말한 목표는 어떠한 성공을 향한 지점이 아니다. 

나는 삶의 가치관을 말하고 싶다. 

의사, 판사, 좋은차, 명문대학교, 연봉1억.......

이런 물질적인 목표보다는 어떠한 삶을 살것인지에 대한

자기만의 확신이 필요하다. 

물질적인, 외적인 목표는 달성할수도 실패할수도 있다. 

확고한 삶의 가치관이 정립된 사람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않는다. 

성공할때는 의지력이 생기고

실패할때는 의지력이 약해진다면..

그 사람은 의지력이 높다 할수 있는가? 낮은가?

어떠한 삶의 가치롭고 행복한 삶인지에 대한

성찰이 이루어진다면 불같이 타오르는 

강철같은 의지력은 아닐지라도

숯불처럼 은은하게 오래탈수 있는 내공을 얻게된다.




3. 절박함, 배고픔, 초심

쉽지가 않다. 

사람은 배부르면 눕고 싶고, 

누으면 자고 싶다. 

누군가 힘들고 절박할때는 죽도록 노력한다. 

마음이 딴데 갈수가 없다. 

그런데 조금 먹고 살만하면 교만해지거나 나태해진다. 

나 역시도 자주 이 덫에 빠져서 허우적거린다.

지금 의지력을 내야 하는데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의 삶에서 가장 힘들었던 때를 생각하라?

그때는 정말로 배고프지 않았는가?

그때는 죽고 싶을 만큼 고통스럽지 않았는가?

그때에 비하면 지금의 나는 너무나도 행복하지 않는가?

가장 힘들었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처럼 나태하게 인생을 허비할수가 없다. 

너무나도 기쁜 마음으로 

감사한 마음으로 오늘을 살아갈 것이다. 



4. 운동을 해라. 

의지력을 키우기 위해서 우리는 너무 정신만 강조한다. 

모든 것은 몸이라는 행동으로 드러난다. 

나는 의지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운동을 추천한다. 

운동이라는 것은 땀을 요구한다. 

같은 동작을 무수하게 반복하면서 나의 세포 하나하나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새겨나가는 과정이다. 

10여년 운동선수 생활의 경험은 나에게 

의지력이라는 강한 무기를 주었다. 

운동을 하면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한두번이 아니다. 

숨이 넘어갈 정도로 미칠것 같은 순간이 찾아온다. 

아무리 훈련을 해도 제자리 걸음일 때가 온다. 

그런 과정속에서 참고 견뎌야 한다. 

그 과정을 넘어서면 아름다운 열매를 얻게 된다. 

부지런해야 한다. 

게으른 자는 의지가 없다.

의지가 없다는 것은 생존능력이 떨어진다는 말이다.



5. 작은 것부터 점령하자.

우리는 왠지 대단한 것을 도전해서

성공해야 의지력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쉽게 도전하고 쉽게 좌절한다. 

오히려 더 의지력은 꺽일수밖에 없다. 

다시 시작하자. 

아주 작고 사소한 것부터 도전해서 성공경험을 만들자. 

그리고 그 성공경험에 대한 보상을 부여해주자.

의지력이 약한 사람은 실패에 대한 공포를 

먼저 느끼게 된다. 

이미 그들의 뇌는 실패라는 느낌이 뇌에 가득하기 때문에

소소한 성공경험을 경험시켜줘야 한다. 

그러다보면 서서히 뇌가 성공에 익숙해진다. 

그때부터 자유의지의 불길이 활활 타오른다. 

무기력증이라는 못된 친구는 불타 없어질 것이다.



6. 내 자신을 사랑하자. 

너무나도 뻔하다. 

그런데 너무나도 중요하다. 

내가 나를 사랑하면 의지를 안낼수가 없다.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주기 위해서 

몸과 마음을 바쳐 헌실을 하는 것처럼...

내가 나를 사랑하면

없는 능력도 만들어서 열심히 살아갈 것이다. 

나라는 존재를 귀하게 여겨주자. 

자꾸 못한다고 질책하고 비난하고 학대하지 말자. 

꾸준히 대화하고 믿어주고 지지해지주면서

나라는 존재가 충분히 이 세상에서 의지를 내고

살아갈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 

아무리 내가 부족하고 못나 보여도

남들보다 잘하는 무언가는 꼭 하나씩은 있다. 

남과의 비교는 금물이다. 

남과 비교하고 자신을 깍아내리는 사람은

제 아무리 대단한 사람일지라도 금세 초라한 인간이된다.



내가 나를 최고의 의지처로 삼고 

화이팅 합시다. ^^*

이상 의지력을 키우는 방법 5가지였습니다. 

우울증 극복합시다.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