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 불안강박

알콜중독 초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5. 29. 11:22
728x90

알콜중독 초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안녕하세요. 

한국 최면치유 연구소장 김영국입니다. 

제 아버지는 평생을 술 드시다

62세에 간경화로 돌아가셨습니다. 

술만 생각하면 지긋지긋한 사람입니다. 

어릴때부터 술로 인해서 아버지가 미쳐서

일은 안하고 가정을 풍비박산 내는걸 봤죠.

술을 증오할 정도로 그토로 미워했는데

대학에 들어가고 군생활하고 직장생활하면서

결국 제가 알콜중독자가 되었네요. ㅠㅠ

 

 

 

 

술이라는게 참으로 무섭고 잔인하네요.

제가 술에 취해 살아보니 자기합리화가 되면서

힘들고 외로우면 술을 친구처럼 여기게 되었네요.

제 삶이 망가져가고 있는줄도 모르고

지옥으로 가는 지름길인줄도 모르고. ㅜㅜ

그렇게 저 또한 알콜중독자가 되면서

끊지 못하고 몇년을 방황하며 살았어요.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음주운전도 했어요.

물론 알콜수치가 면허나 취소가 아니라

훈방조치 되었지만 부끄러운 과거입니다. 

맥주 한잔이라도 마시면 운전을 안해야 하는데

제가 미쳤나 봅니다 .

그렇게 한잔두잔 음주운전을 하고

급기야 대형사고를 치게 되죠.

나하나의 생명이 아니라

아무 잘못없는지나가는 사람이

나 때문에 죽을수 있는 ㅠㅠ

 

 

 

암튼 한두잔의 술은 삶의 활력소가 될지 모르지만

과음은 여러분의 삶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문제는 내가 알콜중독임을 전혀 모르고

괜찮은것처럼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스스로 심각성을 모른다면

사고가 터지고나서반성하게 되는데

다른것은 회복이 가능하지만..

알콜중독의 문제는 대가가 엄청나게 커요.

단순한 술의 문제를 넘어서 삶이 파괴됩니다. 

예를 든다면.....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인명피해
술로 인해서 간암 간경화등 몸이 질병
술먹고 시비가 걸려서 폭행사건에 휘말림
술먹고 성추행등 본능을 통제하지 못해서
회사에 지각하는등 사회생활의 어려움
부부갈등 자녀와의 대화시간 부족

 

 

 

술은 단순한 맥주 소주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이성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그때 본능이라는 분노 공격성이 드러나면서

동물적으로 행동할수밖에 없어요.

이로 인해서 경제적 손실 말실수 이미지 추락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티비에서 나오는 사건사고의 절반이상은

대부분 술과 과련되어 있습니다. 

연예인들이 사고치는 것들 대부분

술 마약 도박등 결국 항상 술이 포함되어 있어요. 

 

 

 

 

한두잔의 술 먹는것을 가지고 뭐라 할수 없지만

결국 중독이 되기 때문에 다음의

알콜중독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내가 어느정도의 상태인지를

객관적으로 체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위의 자가진단 테스트는 보건복지부 가족부에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습니다. 

쉽게 넘어가지 마시고 객관적은 평가를 받아보세요.

여러분의 삶은 소중하잖아요? ㅠㅠ

점수가 12점 이내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13점 이상일때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잠재적인 알콜 중독 의심 환자라고 합니다. 

특히 20점이상은 알코올 장애 환자라고 명시...

전문의 상담과 치료가 시급하다고 하네요. 

 

 

 

또다른 자가진단 테스트도 해볼까요?

다음의 내용은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

출간한 정시질환 진단 통계 메뉴얼은 

알콜사용장애에서 나타나는 주요증상을

다음과 같이 제시를 했습니다. 

 

 

11가지 항목중에서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알콜중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 술을 종종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이 마시거나 오랜 시간 동안 마심
2. 음주량을 줄이거나 조절하려고 했으나 실패함
3. 음주와 관련된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냄
4. 술에 대한 갈망이 있음
5. 반복적으로 술을 마셔 직장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실패함


6. 술로 이내 사회적 혹은 
대인관게에 문제를 겪음
7. 음주때문에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 및 여가를 줄임
8. 신체적으로 해가 되는 상황에서도
반복적으로 술을 마심
9. 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문제가 유발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알면서도 
계속 음주함


10. 술에 대한 내성
술을 마셔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음주량을 크게 증가해야 하거나
동일 용량의 술을 계속 마실 경우 효과가 감소함
술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음주량을 늘려야 할 정도의 중독성을 말함
11. 알콜 금단 증상이 있음


알콜중독 초기증상 자가진단
출처 및 참고 : 미국 정신의학협회

 

위 항목 11가지 중에서 2개이상 해당된다면

알콜중독 장애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것은 안일하게 넘어가도 되지만

알콜중독 흡연 마약 도박 게임등과 

관련된 문제는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중독은 끝나는것이 아닙니다. ㅠㅠ

내가 죽어야 끝을 낼 정도로 잔인합니다. 

내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경제적으로 

끝이 나야 멈춰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독이라고 합니다. 

내가 그것을 좋아한다고 말을 하지만

이는 뇌의 착각 망상 세뇌일 뿐입니다.

술이라는 망령에 빠져서

내것을 모두 잃고 나서야 깨닫게 됩니다. 

 

 

 

 

술을 먹은것이 나쁜짓도 아니고

살다보면 힘들때 먹을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그것이 내 삶을 망가뜨리는

악마라면 그대로 방치하실래요?

내 소중한 집에 바퀴벌레 뱀 쥐와 같은

혐오스런 동물들이 나와 함께 동거한다면

행복하신가요?

술이 좋은 친구라면 내 삶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나를 건강하게 잘 지켜줄 것입니다. 

그렇지만 술은 달콤하게 나를 속이려 듭니다. 

<괜찮아 마셔 인생 별거 없어>

 

 

 

 

제 아버지가 술로 인해서 삶을 잃었어요.

지금 살아계셨더라면 이 좋은 세상에

자유롭게 행복하게 사셨을텐데...

그땐 술이 없으면 못살겠다고 말하셨지만

25년을 관찰해본 결과 아버지를

망가지게 한것은 힘든 세상이라기보다는

그 세상을 피하려고 술을 마신게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그때 술을 끊고 다시 일어나서 일을하고

사셨더라면 어땠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저 역시 몇년정도 알콜중독에 빠지고나서

나도 아버지처럼 망가지면 안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술과 담배를 목숨걸듯 끊었습니다. 

당장은 금단증상 때문에 죽도록 괴롭고

외롭기도하고 왜 이렇게까지 살아야 하나라는

자괴감도 들었지만 지금은 이런 중독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롭게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술을 끊으면 좋은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냥 인생자체가 달라집니다. 

 

 

술과 함께 할 시간에 좋은 사람도 만나고

술 먹을 돈으로 더 좋은것을 살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챙겼다는것입니다. 

30대까지는 모르지만 40대가 되면서

가장 중요한것이 건강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건강은 젊을때 챙기는 것이죠.

술은 젊음과 건강을 망가지게 함으로써

노년마저도 불행하게 만드는 가장 

위험한 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말씀드린것은 알콜중독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중독 초기증상에

해당되는 분들에 한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힘들때 기분좋게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술 먹는것까지 뭐라할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깨달은 도인도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는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독 현상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이는 미래의 큰 장애(독)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술을 입에 대지 않고

끊어버리는것이 가장 현명한 대처가 될것 같아요.

술이 아니더라도 이 세상에 더 유익하고

좋은 것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여러분! 삶이 안 풀리시죠?

술을 끊으면 인생이 술술술 풀립니다. 

술 때문에 힘든 세상 버티는게 아니라

술 때문에 내 능력발휘를 못하고

새장속에 갇힌새처럼 주춤하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술끊고 내 인생 살아갑시다. 

알콜중독을 끊는 사람이 독종이라 하지만

술로 인해 인생을 망치는 것을 방치하는

알콜중독자가 진짜 독종이 아닐련지요?

 

https://youtu.be/LxocM7Donfc 

 

한국 최면치유 연구소

김영국 행복명상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