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수있다 성공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의 특징(일과 인간관계)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2023. 6. 9. 11:17
728x90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의 특징(일과 인간관계)

 

 

 

IQ :  지능지수

EQ : 감성지수

감정을 통제하고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수 있는 능력

SQ : 사회성지수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타인과 잘 어울릴수 있는 능력

 

아이큐가 좋으면 공부를 잘해요.

이큐가 좋으면 감정통제를 잘해요.

에스큐가 높으면 사회생활을 잘해요.

이 3가지 지능지수는 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느 하나가 부족하면

살아가는데 큰 지장이 생깁니다. 

오늘은 특히 가정 학교 군대 직장등

끊임없이 인간관계를 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사회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이름하여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특징>

공부도 열심히 하면 성적이 오릅니다.

사회생활도 노력하면 좋아집니다. 

 

1. 긍정적인 말과 행동을 한다. 

 

 

 

 

사회성이란 남들과 어울림을 말합니다. 

그러면 긍정적인 좋은 에너지를 줘야 하죠.

사회성이 낮거나 떨어지거나인간관계를 못하는 사람은 말투나 표현이 대체적으로 부정적입니다. 듣기 싫은 소리 자주 들으면 짜증나잖아요?그 사람을 만나서 기분이 좋아지고 유쾌해지고감정소모를 한다면 만나기 싫어집니다. 안 그래도 힘든 세상 만만치 않는 세상기분좋은 말하면서 사는게 좋지 않을까요?말이 씨가 된다고 하잖아요?사실 사회생활을 못한다는 것은자기 자신과의 관계 소통이 어려운 것입니다. 나에게 좋은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입에서도 좋은 말이 나오지 않는거죠.

 

 

 

 

2. 자기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한다.

 

 

 

 

이것도 큰 능력일 것입니다. 

사회성이 좋다고해서 무조건 

관계형성을 위해서 참고 견디는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착한 사람 컴플렉스일지도 몰라요.

타인과 잘 어울릴수 있는 능력은

소통을 말하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나를

잘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속 마음을 숨기고 

상대방을 의심하거나

좋은 이미지를 위해서 거짓포장하거나

마음의 문을 닫는것은

소통이 아닌 불통에 가깝습니다. 

내가 문을 열어 놓아야

다른 사람도 나를 믿고 문을 열수 있습니다. 

 

--------------------------------------

* 나의 약점 비밀 사생활 타인에게

오해살만한 말은 하지 않는다는점

---------------------------------------

 

그러다가 문제가 있거나 위험할땐

문을 적절하게 잘 닫게 되는 거죠.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것은

생각많음과 두려움 때문일지도 몰라요.

 

 

 

3. 사과, 잘못을 잘 인정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합니다. 

실수를 안하는게 핵심이 아니라

자신이 명백한 실수를 했을때 

남탓하지 않고 진정성있게 사과를해야 합니다.

그래야 타인도 사과를 받아들이고 

이해를 하게 됩니다. 

사회생활, 인간관계 못하는 사람들의

주요한 특징이 바로 <자기 잘못 뭉개기>

아무리 나의 좋은 의도일지라도

상대방이 그로 인해서 기분나쁘거나

상처를 받았다면 그의 입장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사과를 할수가 있는거죠.

사람은 반성할줄 알아야 성장할수 있습니다. 

일이든 인간관계든 그렇게 배워가는 겁니다. 

그런데 사회성지수가 낮은 사람은

배우기보다 고집부리고 억측일관이라서

자기 생각이 맞다면서 갈등만 일으킵니다.

물론 <사과 로봇> 과는 다릅니다.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남들이 나를 미워하고 떠날것 같아서

겁먹어서 시도때도 없이 사과하는것은

사회성지능이 높은게 아니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입니다. 

 

 

 

4. 자기 할일 미루지 않고 잘 합니다. 

 

 

 

 

사회생활 잘한다고 하면 왠지

남들과 어울리기만 잘할것 같죠?

부정적으로 보면 아부도 잘하고 

눈치빠른 그런 느낌으로 오해할수도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긍정적으로 잘 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도 책임감있게 잘합니다. 

내가 해야 하는 일에 무책임하고 소홀하면

그로 인해서 다른 사람이 고통을 받습니다. 

학교에서는 공부를 하고

군대에서는 군인으로 업무수행을하고

직장에서는 회사의 성장을 위해 일하고

가정에서는 가정의 행복을 위해 맡은바...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하는것이

가장 기본적인 사회생활의 시작입니다. 

 

 

 

5. 꽁한 마음으로 담아두지 않는다.

 

 

 

 

사회생활을 잘하는 방법이라기보다는

지나간 일을 담아두지 않아야 

마음 편히 생존하며 살수 있을것 같네요. ㅎㅎ

사소한 일에 상처받고 마음에 담아두고

후회 미움 집착하게 되면 살수가 없어요.

그러면 곧바로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오늘이 시작되었으면 과거의 쓰레기통을

비워야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자꾸 쌓이면서 오해가 되고

미움이 커지고 화나나면서 폭발합니다. 

그럴때 주변 사람들은 나를 떠나갑니다. 

아니면 내가 이상한 사람이라 피합니다. 

인간관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버립니다. 

정말로 기분나쁘거나 문제가 있다면

명백하게 표현해서 해결하는건 맞습니다. 

그게 아니면 되도록 물 흐르듯

넘겨버릴줄 아는 것도 사회성 능력입니다. 

 

 

 

6. 자기관리를 잘 합니다. 

 

 

사회적인 건강한 인간이 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기관리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건강해야 합니다. 

내가 자기개발을 통해서 성장해야 합니다. 

내가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강건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람들과 어울릴때 

열등감에 빠지지 않고

경쟁심에 취해서 싸우지 않고

두려움에 빠져서 도망가지 않고

지혜롭게 인간관계 소통이 가능합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됩니다.

부모가 사회성이 뛰어나면 아이(자녀)는

자연스럽게 사람과 어울리는 법을 배웁니다. 

 

 

 

오늘은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들의 

6가지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회성 기르는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말을 해드리고 싶네요.

<나를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아요>

<남과 잘 어울리지만 나와도 잘 어울려요>

<내 마음이 행복해지면 남과 잘 지냅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음속 몇가지 명언입니다.

 

 

 

https://youtu.be/AYjGllpefLg

유투브강의-김영국행복TV- 사히생활 못하는 사람 7가지 특징

 

- 김영국 행복명상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