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17

트라우마 극복방법(feat: 너무 뻔한 심리치료)

트라우마 극복방법(feat: 너무뻔한 심리치료) https://kyk9812048.tistory.com/84 1부 내용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수면위로 올라오는 폐기물이라는트라우마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매일 내 마음의 바다속에서는 물고기들이 죽어서하나둘 떠오르기 시작한다.이러다가 다 죽어서 피바다가 되는 것이아닌가?그렇다고 내가 어찌할 방법이 없는데.." 나보고 도대체 어쩌라고? "" 나도 바다속으로 들어가서 폐기물을 치우고 싶어요."" 막상 잠수하면 1분만에 숨막혀 죽을텐데..."" 바다속은 추워서 얼어 죽어요."" 나 혼자서는 갈수가 없어요."" 바닷물이 다 빠져야 내려갈수 있단 말이에요."" 제가 돈을 드릴테니 당신이 꺼내주세요."" 신이시여! 제발 저를 구원해주세요." " 바다로 내려갔다가..

우울 불안강박 2019.03.30

사이코패스에 대한 5가지 잘못된 믿음(feat: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에 대한 5가지 잘못된 믿음(feat: 소시오패스) 1. 그들은 공감 능력이 없다 공감한다는 것은 타인의 기분과 감정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이를 인지적 공감이라고 하는데, 사이코패스는 이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들에게 부족한 건 정서적 공감이다. 2. 그들은 미쳤다 사이코패스는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자각하고 있다. 실제로 그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황을 통제한다 3. 그들은 범죄자들이다 이 질환을 앓는다고 해서 무조건 법을 어기는 것은 아니다. 위법은 그들의 목적이 아니다. 그들은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하지만, 이를 위해 반드시 범죄를 저지르지는 않는다. 대신 그들은 사람들을 이용한다. 4. 그들은 비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랐다 그들에 대해 크게 착각하고 있는 점이 한 가지 있는데, 그..

김영국 TV 강의 2019.03.29

트라우마와 무의식치료 과정(feat: 마음의병)

트라우마와 무의식치료 과정(feat: 마음의병) 인간은 매우 약하다. 인간은 매우 강하다. 누구나 두번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는각자의 트라우마가 있을 것이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찢어질듯 아플 것이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머리속이 멍해질 것이다.소름이 끼치면서 그때의 공포가 엄습해올 것이다.그래서 당신은 도망가야 한다. 그때의 충격적인 기억과 감정을 묻어버리고 싶다.그래서 다음의 몇가지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1. 기억을 왜곡하고 조작한다." 나는 그런 일을 경험하지 않았어! 이건 꿈이야 " 2. 인생의 승리자처럼 자기최면을 건다." 나는 이 트라우마에서 이제 완전히 벗어났어! " 3. 시간을 맹신한다. " 몇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제 기억도 안나 " 4. 몸과 마음을 혹사시킨다.무언가에 홀리듯 빠져살면서 ..

우울 불안강박 2019.03.29

나는 무엇을 품었는가? 인과응보

무엇을 품었는가? 인과응보 닭은 알을 품었고 그 알은 병아리가 된다. 엄마는 생명의 씨앗을 열달 품어서 아가를 낳는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 마음속에 무언가를 품는다. 정말로 그것이 좋아서 품거나! 결핍을 채우기 위해서 그것을 품거나! 누군가를 향한 분노와 원망을 품거나! 한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을 품거나! 자기만의 소중한 가치를 품거나! 누구나 자기 입장에서 최선을 다한다. 그것이 올바른 길이라며 믿고 산다. 남들이 아니라고해도 한번 가슴에 품은 그것은 결국 태어나야한다. 좋든 나쁘든 선의 씨앗이든 악의 씨앗이든 결국 태어나기 마련이다. 흥부의 마음으로 품었을때는 축복과 행복이 탄생할것이다. 놀부의 마음으로 푸었을때는 고통과 불행이 탄생할것이다. 그것이 인과응보의 진리이다. 나의 삶은 내가 품은대로..

청명 행복칼럼 2019.03.27

애정결핍증 집착증 원인과 치료방법

애정결핍 집착증이 쉽게 치료되지 않는 이유 인간에게 배고픔은 엄청난 스트레스이다. 하루만 밥을 먹지 않아도 엄청난 고통이 찾아온다. 삼일정도를 참으면 죽을 듯 괴로울 것이다. 고고한 선비도 당장 쓰레기통을 뒤진다. 청정한 수행자도 치킨 냄새에 혹 할지도 모른다. 인간에게 먹는 것은 딱 하나이다. 살기 위한, 즉 생존의 필수조건이다. 가장 중요하다. 그래야 우리의 심장이 죽지 않고 뛴다. 이는 몸의 관점이다. 나는 마음의 문제 대부분은 애정결핍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착증에 걸린다. 이런 문제가 왜 치료가 잘 안되는지 알아보자. 다음은 마음의 관점이다. 어린 아이는 약하다. 갓 태어난 강아지보다 약할지도 모른다. 부모의 보살핌이 없으면 생존할수가 없다. 엄마 아빠의 관심과 사랑을 무럭무럭..

청명 행복칼럼 2019.03.25

무의식과 대화하는법(feat: 자기최면 명상)

무의식과 대화하는법(feat: 자기최면 명상) 호랑이 굴에 들어가더라도정신만 바짝 차리면 살수 있다.죽고자 하면 살 것이며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다.정신줄을 놓으면 안된다.눈을 감으면 안된다.현실을 똑바로 직시해야 한다.두려워하면 안된다.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여야 한다.외면, 회피, 억압하지 말자. 사람은 자기자신을 알고 싶어한다. 내면깊은곳의 무의식을 알고 싶어한다. 실제 나의 본 마음을 만나고 싶어한다.의식이라는 것을 없애버리려고 한다. 의식이 없어져야만 무의식과 마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의식이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약을 먹으면 정신나간 환각 무의식상태가 된다. 잠을 자 버리면 잠자는 무의식상태가 된다.술을 먹으면 술취한 무의식상태가 된다.화에 취하면 성난 무의식상태가 ..

자기최면 긍정 2019.03.20

소원을 이루는 방법(소원성취 노력)

소원을 이루는 방법(소원성취 노력) 누구나 꿈을 이루고 싶어한다. 간절히 희망한다. 다만 말만 하면 안된다. 어떠한 소원,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그에 따른 피와 땀의라는대가를 치뤄야만 한다. 저절로 만들어지는것은 없다. 수만번의 망치질로 명검이 만들어지듯그만큼 뼈를 깍는 노력이 필요하다. 인디언 속담에 만번이상 말하면 그런 사람이 된다고 한다. 이 말은 단지 생각이나 말만 하라는 것이 아니라꾸준히 그것을 갈망하고 원하고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한다면무엇이라도 이룰수 있다는 의미이다.그것이 소원을 이루는 방법이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랑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생겼을때 당신은 어떠한가?매일 그 사람을 생각한다. 저녁마다 그나 그녀의 모습을 떠올린다. 그 사람만 생각하면 즐겁다. 행복하다. ..

할수있다 성공 2019.03.18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자연이주는 교훈)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자연이주는 교훈) 어제 신촌 봉원사 둘레길 트레킹을 했다.날씨도 너무 좋고 최고였다.길을 잘 못 들어갔는데 너무나도 멋진 광경에감동을 받았다. 나무들이 하나같이 곧게 자라났다. 그리고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았다. 각자가 욕심을 부려서 자기의 가지와 잎을무성하게 자라나고자 했다면아마 하늘을 가렸을 것이다. 아니면 자기들끼리 싸우다가 자멸을 했을 것이다. 자연은 생존을 위해서 서로 공존을 하고 있다. 가진것에 만족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과욕을 부리거나 남의 것을 빼앗으려고 하면서로 싸워야 한다. 나무들의 공전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자연이 주는 교훈은 실로 컸다. 욕심을 부리지 않고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바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인 것이다. 지금의 우리는 자연의 모..

심리명상 지혜 2019.03.16